마이크로캡슐형 자가복원제 적용 에폭시 하도에 대한 연구

Abstract

방청안료로 음극보호 방식의 아연말, 부동태화 방식의 인산아연, 편상안료인 Mica를 적용한 뒤 마이크로캡슐형 자가복원제 함유 유무에 따라서 총 6개의 하도 도료를 제조하였다. 시험 시편 제작 후 Cyclic Ageing Test, Seawater immersion, Cathodic disbonding 시험을 진행하였다. 물성시험 결과 마이크로캡슐형 자가복원제는 에폭시 아연말계에서는 방식효과를 높이지 못하였다. 에폭시 인산아연계 및 편상안료계에서는 일부 물성 시험(Cyclic Ageing Test, Seawater immersion)에서 방식효과를 높이는 결과를 얻었으며, 이는 마이크로캡슐형 자가복원제가 Damage 부위를 최소화하여 수분 및 부식 용액의 접촉 부위를 줄이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었다. Cathodic disbonding는 마이크로캡슐형 자가복원제를 함유하여도 방식효과가 높아지지 않으며, 전류에 의한 부식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생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