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변화지향행동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포용적 리더십이 변화지향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그 영향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포용적 리더십은 변화지향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포용적 리더십은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변화지향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포용적 리더십과 변화지향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다섯째, 조직지원인식은 포용적 리더십과 변화지향행동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이다. 설정된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공공기관 정규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법을 통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15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포용적 리더십은 변화지향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포용적 리더십은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변화지향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포용적 리더십이 변화지향행동에 미치는 경로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해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포용적 리더십이 변화지향행동에 미치는 경로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다양한 리더십의 종류 중 포용적 리더십과 변화지향행동의 긍정적인 관계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종합적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포용적 리더십은 구성원의 변화지향행동을 향상시키며 이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와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리더의 포용적 리더십이 구성원들의 심리적 작용으로 통한 자발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매커니즘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리더와 구성원 간 상호관계성을 지향하고 구성원의 변화지향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포용적 리더십을 통해 조직 구성원이 다양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관리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은 조직의 리더를 육성할 때, 변화지향적 조직개발을 목표로 상호 간 신뢰를 바탕으로 상하관계를 이룰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마련해야한다. 둘째, 조직의 리더는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을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독려하는 태도가 요구되며, 그에 맞는 리더 육성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구성원 개개인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조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상대적으로 높은 위계질서와 고용안정성을 가진 공공기관 구성원의 변화지향적인 태도를 유도하기 위해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조직의 리더는 구성원 스스로 본인의 일에 자긍심으로 가지고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독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주제어: 포용적 리더십, 변화지향행동, 심리적 임파워먼트, 조직지원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