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부하 교환관계(LMX)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Abstract

국문요지 LMX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LMX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그 영향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LMX는 직무열의에 유의한 영 향을 미치는가? 둘째, LMX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심 리적 임파워먼트는 직무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LMX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다섯째, 조직지원인식은 LMX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로 설정하였다. 설정된 연구문제를 확인 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의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 소속된 정규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편 의표집법을 통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21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 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LMX가 직무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원이 상사와 부하 관계에서 신뢰와 존경을 가지며, 서로 간에 지속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관계를 인식할 때 자신의 업무에 대해 보다 긍정적, 활력적으로 높은 에너지를 가지며, 헌신하며 몰두하는 마음 상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 다. 둘째, LMX가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 사는 조직 구성원의 잠재된 역량을 발현시키기 위해 LMX의 질을 향상시키고 구성원들 이 공헌을 인식하도록 하여 조직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열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조직이 추구하는 업무 목표와 목적이 구성원의 신념, 이상과 일치하며, 자신의 일 - vii - 을 하는 과정에서 직무에 대한 의미를 인식한다면 업무에 흥미를 느끼며 자신의 일에 몰입하게 될 것이다. 넷째, LMX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경로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통해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로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열의를 끌어 내는데 의미 있는 매개 역할을 하는 변수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LMX와 직무열 의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는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LMX와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몇 가 지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해 준다. 첫째, 구성원 개인의 역량 및 비전에 부합하는 직무에 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하고 구성원의 성과에 대해서는 인정과 보상을 통해 직무열의가 향상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조직 구성원이 보유한 직무자원을 바탕으로 주어진 직무 요구를 스스로 조화롭게 조정하여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와 시간을 부여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조직 구성원이 맺는 사회적 관계인 LMX의 질을 높이고자 조직 차원에서 리더십 교육이 요구된다. 셋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구성원들의 잠재역량을 발현시키는 중요한 요건이 되며 업무에 있어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한 수단이므로 조직 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바람직한 의사결정과 신속한 문제해결을 위해서 구성원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추가 연구에 필요한 부분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