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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의 지속학습활동과 인게이지먼트, 경력적응력 간의 구조적 관계

Title
직장인의 지속학습활동과 인게이지먼트, 경력적응력 간의 구조적 관계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ntinuous Learning Activities, Engagement, and Career Adaptability of Office Workers - The Mediation Effects of Job Crafting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Job Autonomy
Author
고연경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인의 지속학습활동과 잡크래프팅, 인게이지먼트, 경력적응력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구조모형의 특정 경로에서 잡크래프팅 매개효과와 직무자율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지속학습활동과 잡크래프팅, 직무자율성 및 인게이지먼트, 경력적응력간의 인과적 구조모형은 변인 간의 구조관계를 예측하기 적합한가? 둘째, 지속학습활동과 인게이지먼트, 잡크래프팅, 경력적응력 간의 영향관계가 어떠한가? 셋째, 잡크래프팅은 지속학습활동과 인게이지먼트, 지속학습활동과 경력적응력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넷째, 직무자율성은 지속학습활동과 인게이지먼트, 경력적응력에 이르는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로 설정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변인들 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구명하였다. 첫째, <가설 1> 지속학습활동은 인게이지먼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385, p<.001). 둘째, <가설 2> 지속학습활동은 잡크래프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579, p<.001). 셋째, <가설 3> 지속학습활동은 경력적응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494, p<.001). 넷째, <가설 4> 잡크래프팅은 인게이지먼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461, p<.001). 다섯째, <가설 5> 잡크래프팅은 경력적응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673, p<.001). 여섯째, 지속학습활동과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경로에서 잡크래프팅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표준화된 직접효과(=0.385)와 표준화된 간접효과(=0.188)를 합한 표준화된 총효과는 0.573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지속학습활동이 인게이지먼트 간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자율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상호작용항인 지속학습활동×직무자율성(β=.617, C.R=11.047, p<.001)은 유의한 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잡 크래프팅과 직무자율성을 활성화함으로써 조직몰입과 경력관심, 경력자신감을 증대시키는 메커니즘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메커니즘을 직무몰입, 경력관심, 경력호기심 등에 적용하여 인게이먼트와 경력적응력의 관점에 새로운 해결책을 도모할 수 있다. 둘째, 조직구성원에게 주어진 직무가 도전적이고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인식하는 직무 도전성과 과업재창조, 인지재창조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선행연구에서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셋째, 지속학습활동이 인게이지먼트와 경력적응력에 미치는 영향관계 관계에서 직무자율성 수준에 따라 조절 가능하다는 점을 실증하는데 그 함의가 있다. 넷째, 지속학습활동의 효과성(인게이지먼트와 경력적응력)에 관한 증진 메커니즘을 밝히고 있다. 지속학습활동의 자기평가, 직무경험, 학습참여가 인게이지먼트와 경력적응력 증대에 구체적인 메커니즘으로서 제시하여 향후 지속학습활동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인게이지먼트와 경력적응력을 높이는 매개 및 조절 전략을 탐구하고 기업 조직의 변화역량 제고와 향후 일자리 변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특히, 경력적응력 증진에 대한 메커니즘으로써 잡크래프팅과 직무자율성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433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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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LIFELONG LEARNING(평생학습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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