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 0

옥외광고 스타트업 A사의 플랫폼 기업으로의 피벗 사례 연구

Title
옥외광고 스타트업 A사의 플랫폼 기업으로의 피벗 사례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 pivot case of startup A company from a DOOH company to a platform company
Author
김태완
Advisor(s)
배태준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스타트업이 제품, 서비스, 고객확보, 시장확대 등을 위하여 선호하는 경영 방법론 중의 하나인 린 스타트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피벗이 사용되어진다. 피벗의 성공적인 사업전환 또는 다각화를 이룬 사례는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 중에서 플랫폼 피벗으로 경영전략 방향을 설정하는 업체들도 함께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피벗 과정에서의 해결해야할 사항들과 피벗의 성공요인들에 대해 이론적으로 명확히 정의하는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옥외광고 스타트업 A사(디지털 옥외광고 매체에 대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의 플랫폼 기업으로의 사례를 통해 피벗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4가지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 관점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A사가 피벗을 진행하기로 결정한 시점은 초기 비즈니스 모델을 수행하기 위해 발생되는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 시기인데 이는 Jacqueline Kirtley and Siobhan O’Mahony(2020)의 피벗 시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발견된 내용과 일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Cesar Bandera and Ellen Thomas(2019)의 선행연구처럼 옥외광고 플랫폼 산업은 로테크 산업에 속해 있기 때문에 하이테크 산업보다 피벗으로 인한 안정성은 있지만 수익성은 상대적으로 적게 형성되어 있는 분야였다. 그리고, A사는 피벗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A사만의 방식과 직관을 사용함으로 인해 피벗 과정에서 발생한 부정적인 일과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였다. 또한, MVP 단계와 프로토타입 단계를 누락한 점도 A사가 플랫폼 기업으로 안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 원인으로 사료되는데 Arnaldo Camuffo, Alessandro Cordova, Alfonso Gambardella and Chiara Spina(2022)의 스타트업이 직면한 높은 피벗 실패율과 관련된 연구에서 유사사례를 관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타트업이 피벗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A사 사례에서 세분화된 상황별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1) 시간별 긍정 정도 분석 (2) 이벤트별 영향 정도 분석 (3) 시간을 기준으로 피벗 기간 중 이벤트별 영향 정도 분석 (4) 관점별 임팩트 정도 분석 (5) 이벤트별 시장에서의 인식 정도 분석 등이다.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살펴본 A사의 사례에서, 스타트업은 피벗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어떻게 예상하고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가 되어 스타트업의 피벗 성공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169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40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NTREPRENEURSHIP(창업융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