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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상호작용모델을 적용한 스타트업제조업체의 대형유통업체 입점 전략 방안 - 다이소 입점 사례를 중심으로

Title
IMP상호작용모델을 적용한 스타트업제조업체의 대형유통업체 입점 전략 방안 - 다이소 입점 사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rategic plan for a start up manufacturer to enter a large retailer based on the IMP interaction model -Focused on cases of entering Daiso
Author
김주호
Alternative Author(s)
Kim jooho
Advisor(s)
배태준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스타트업제조업체 에스지개발 대형유통업체에 입점한 사례에 B2B거래에 초점이 맞춰 개발된 IMP상호작용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기존 구성요소들에 대하여 검증하고, 수정함으로써 B2B2C거래에 적합한 확장된 IMP상호작용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스타트업제조업체가 대형유통업체에 입점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입점전략에서의 핵심요소 도출 및 프로세스를 도식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사례업체인 에스지개발과 다이소의 설립부터 현시점까지 전 과정 및 국내 유통의 트랜드에 대하여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았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B2B2C거래에서의 제조업체와 대형유통업체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조명하였으며, IMP상호작용모델에 사전탐색과 소비자반응이 추가된 확장된 IMP상호작용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B2B거래 기반의 IMP상호작용모델을 B2B2C거래에 적합하게 수정하고 정의하여 확장된 IMP상호작용모델을 개발하고, 대형유통업체 입점과정에서의 핵심요소 도출, 프로세스를 도식함으로써 B2B2C거래 연구의 새로운 장을 만들었다. 또한, 실무적 측면에서는 대형유통업체에 입점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제조업체들이 에스지개발의 입점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확률을 높이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일조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대형유통업체 구매담당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녹취분, 회의록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러나 한 개의 스타트업제조업체만을 대상으로 진행했다는 점, 대형유통업체의 구매담당자가 해당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후 후속 연구에서는 더욱 많은 업체의 사례를 바탕으로 폭넓은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689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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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NTREPRENEURSHIP(창업융합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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