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0

드라마에 나타난 청소년범죄 재현 의미 연구

Title
드라마에 나타난 청소년범죄 재현 의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aning of the Representation of Juvenile Crimes in the Drama - Focusing on “Extracurricular” -
Author
심지수
Alternative Author(s)
SIMJISU
Advisor(s)
유성호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범죄가 성인범죄 못지않게 점점 더 조직적이고 흉악해지는 상황에서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 <인간수업>을 중심으로 드라마에 나타난 청소년범죄 재현의 의미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드라마에서 청소년범죄를 재현하기 위해 장치한 청소년 범죄자들과 성인 인물을 중심으로 분석과 청소년이 저지른 범죄와 상동구조를 이루는 성인의 범죄, 사업 구조의 비교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범죄에 대해 한국 사회가 인식하고 있는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인간수업>에 나타난 청소년범죄는 ‘성을 매매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성년자가 조건만남을 통해 돈을 버는 성매매로, 조건만남을 하는 성을 착취하는 포주로 재현되고 있다. 이는 성과 자본의 권력 체제 안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성을 사유하는 것’에 대해 말한 게일루빈이 진단한 여성억압의 역사를 살펴보고, 성을 거래할 수 있는 배경 안에서 가능한 범죄인 여성의 성이 남성에게 종속되는 형태인 매매춘과 성매매의 의미를 파악하는 시도를 하였다. 또한 드라마에서 남성이 여성에게 성을 매매하는 형태도 재현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장하여 성의 상품화 구조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수업>에서 범죄를 저지른 청소년의 특성과 청소년들이 이룬 범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 범죄자 오지수와 배규리가 범죄를 선택한 원인이 결핍과 소외가 존재하는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서사화되었음을 확인하였고, 이 청소년들을 발견하지 못하는 학교와 사회의 한계점이 청소년들이 재현할 수 없다는 상상력 부족으로부터 드러내고자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청소년이 선택한 범죄가 성인이 이루는 여성의 성을 착취하는 성매매 위장업소, 미성년의 몸을 착취하는 연예 매니지먼트와 같은 범죄와 사업을 재현함으로써 청소년의 범죄가 성인의 범죄 및 사업 구조 안에서 계승 및 체현되어 반영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드러내고자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청소년범죄 재현 의미연구를 위해 ‘청소년’과 ‘범죄’를 구분하여 재현 양상을 살펴보는 시도는 <인간수업> 텍스트가 이전까지 범죄소년을 갱생하는 목적으로 교훈 및 교육적 측면으로 해석되고 이루어졌던 드라마 텍스트를 벗어났기 때문에 가능했다. 가해자에게 가정과 학교, 사회로부터 오는 서사를 부여하여 철저히 청소년범죄에 대한 책임을 성인과 사회로 돌려 청소년이 범죄를 저지를 수밖에 없는 환경적 본질을 파고드는 서사와 형식이 드러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수업>에서 재현하는 청소년 범죄자와 청소년의 범죄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고 사회적으로 던지는 문제의 고찰 지점을 모색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864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96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SS MEDIA AND SCENARIO CONTENTS(대중문화·시나리오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