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6 0

한중 누아르 영화의 비교 연구

Title
한중 누아르 영화의 비교 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f Chinese and Korean Film noir - centered on Park Chan-wook and Diao Yinan
Author
양쯔위
Alternative Author(s)
YANG ZIYU
Advisor(s)
이도흠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문은 한중 양국의 누아르 영화에 대한 비교 연구이다. 1990년대 후반 한국영화가 급부상하면서 국제영화제에서 수상을 거듭했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감독들이 대거 배출돼 한국영화의 매력을 세계에 알렸다. 이 영화들은 종종 누아르 영화의 풍격을 띠고 있다. 이 때문에 한국 누아르 영화는 한국 영화 연구에 중요한 부분이 됐다. 한국의 다양한 장르 영화에는 다소 누아르 영화 속의 블랙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한국 영화의 공통적인 특징이 되고, 한국 영화로 하여금 자신도 모르게 일종의 누아르 영화풍의 장르를 형성하게 한다. 이러한 유파의 형성은 초기 서양 누아르 영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영상 구성, 인물 구성, 주제 사상 등에 서구 누아르 영화의 흔적이 남아 있다. 한국 누아르 영화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박찬욱 감독의 존재는 한국 누아르 영화의 발전에 더욱 큰 영향을 미쳤다. 박찬욱은 한국의 유명 감독이자 한국 영화 혁신가로 예리한 눈으로 세상을 살펴왔다. 그의 작품은 '복수 3부작' 등 선명하고 독특한 누아르 영화의 특성을 담고 있다. 한국 누아르 영화의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아시아 국가인 중국의 영화 작품도 초기 서구 누아르 영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중국 대륙의 경우 정치적 영향으로 오랜 기간 뚜렷한 누아르 영화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차세대 감독의 영화 표현에서 누아르 영화에 대한 선봉적인 시도가 있었다. 2014년 제64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시상식에서 중국영화 <백일염화>(Black Coal, Thin Ice 2014 )는 영화제 '최우수작품 상'을 수상했다. 2019년 칸국제영화제에서 중국 영화 <와일드 구스 레이크>( Wild Goose Lake 2019)이 호평을 받았다. 중화권 영화로는 유일하게 경쟁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중국의 누아르 영화들이 비로소 국제화의 무대를 밟아가고 있다. 또 중국 누아르 영화도 현지화에 맞춰 자신만의 장르를 만들어가고 있다. <백일염불>과 <와일드 구스 레이크> 두 편의 영화는 중국 디아오 이난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으며, 디아오 이난 감독은 중국 누아르 영화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나갈 주역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은 한·중 양국의 대표적인 누아르 영화감독: 박찬욱 감독과 디아오 이난 감독의 영화를 주요 분석 대상으로 꼽았다. 영화 기호학,영화 미학, 영화 서사학 등 관련 원리를 활용해 영화의 서사, 주제, 미학적 의미, 현지화 요소 등을 비교 분석해 한중 양국의 누아르 영화의 특징과 차이를 정리한다. 상대적으로 성숙하게 발전한 한국 누아르 영화의 강점을 찾아보면, 예를 들어 인간성의 부각, 렌즈와 색채의 활용 등 중국 누아르 영화의 발전에 새로운 창작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참고할 만한 경험을 찾게 된다. 양국 누아르 영화가 서로 공부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과 길을 찾아주기도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01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95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SS MEDIA AND SCENARIO CONTENTS(대중문화·시나리오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