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6 0

발달장애 청소년의 미술 활동 자기결정력 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연구

Title
발달장애 청소년의 미술 활동 자기결정력 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ubric for Evaluating Self-determination based on Art Activities of Youth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uthor
이수진
Alternative Author(s)
Soojin LEE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평가 루브릭 개발연구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루브릭 개발의 기초연구 설계는, 3차에 걸친 발달장애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사례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기결정력의 구성요소의 근거를 마련하고, 핵심 개념들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바탕으로 영역별 성취기준에 대한 수행 준거를 수립하였다. 이와 같이 발달장애 청소년 미술교육 질적 사례 기초연구를 통해 도출된 항목 설정 및 문항을 바탕으로 평가척도별 기준을 마련하여 루브릭 초안을 완성하였다. 루브릭 검증단계에서는, 현직 초·중등학교 교사와 기관에서 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발달센터를 운영하는 현장 전문가, 장애 청소년 미술교육을 담당하는 연구진을 포함한 총 23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내용 타당도(CVR) 검증을, 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동의/비동의 의견에 대한 의견 및 루브릭 활용방안에 대한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기결정력의 구성요소 4개 영역(자율성, 자기조절, 심리적 역량, 주체성)을 도출하고, 각 영역 성취기준에 관한 내용과 성취 수준 1, 2, 3 평가내용을 수정보완하여 미술 활동에 기반을 둔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기결정력 평가 루브릭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미술 기반 평가 루브릭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고 활성화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가 지니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청소년의 성취도를 고려한 개인별 수준에 따른 미술 기반 루브릭 개발은 개별화된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개인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등 개인이 가진 고유하고도 독창적인 특성을 발견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서 유용한 기준이 될 수 있다. 둘째, 미술 기반 루브릭의 수준별 서술은 미술 활동에서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기결정력을 확인하는 지표가 될 뿐만 아니라, 인지 및 행동 관찰에서의 비교, 평가 기준과 척도로서도 상당한 유용성을 지닌다. 특히 1, 2, 3단계의 성취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므로, 향후 중도, 중복장애 청소년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의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934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9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LTICULTURAL EDUCATION(다문화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