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이 학업적 그릿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의 관계에서 실패마인드셋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299명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HMPS), 학업적 그릿 척도, 실패마인드셋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4.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장적 실패마인드셋, 학업적 그릿과 모두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퇴보적 실패마인드셋과는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성장적 실패마인드셋, 학업적 그릿과 모두 부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퇴보적 실패마인드셋과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성장적 실패마인드셋은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을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퇴보적 실패마인드셋은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을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학업적 그릿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실패마인드셋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성장적 실패마인드셋은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을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퇴보적 실패마인드셋은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을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학업적 그릿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성장적 실패마인드셋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완벽주의와 학업적 그릿의 관계를 설명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였으며, 완벽주의 성향으로 인해 학업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과 그들을 교육하는 교육자가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처치의 개입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