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도슨트 해설서비스 품질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스마트관광도시 인천 개항장 일대를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하 AR) 기술이 주목받으며 사회 곳곳에 적용되며 관심을 받고 있다. AR기술은 기존 뮤지엄(박물관·미술관)에서 제공되던 도슨트(Docent) 해설서비스와 접목하여 관람객들을 위한 AR도슨트 해설서비스로 이어졌다. 도슨트는 일정한 교육을 받고 일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전시장 안내, 전시물 및 작가 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사람을 뜻한다(이철희, 2010). 1996년 국내에 도입된 뮤지엄 도슨트 해설서비스는 최근 뮤지엄뿐만 아니라 관광지에서도 제공되어 관광객 유인과 재방문 향상의 계기가 되고 있다. AR기술을 접목한 관광지 해설서비스는 스마트기기의 카메라를 통해 보이는 화면상에 가상의 3D 이미지나 정보를 중첩하여 보여주는 기술이다(Kounavis, Kasimati & Zamani, 2012). 스마트폰 보급률 95%로 세계 1위라는 명성에 걸맞게 국내 관광지 방방곡곡에서 AR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제공되고 있다(데일리안, 2022). 이러한 AR도슨트 해설서비스는 훼손되었거나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문화유적이나 관광지를 AR기술로 구현하여 현실감과 몰입감을 바탕으로 관광객들에게 기억에 남을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오성환·김기덕, 2012; 이선영 외, 2021). 이에 본 연구는 AR도슨트 해설서비스품질을 파악하고 후기수용모델(PAM)을 활용하여 AR도슨트 해설서비스 지속사용의도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AR도슨트 해설서비스품질의 정보의 적시성, 편재접속성, 정보서비스 정확성, 현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AR도슨트 해설서비스품질을 통한 유용성이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했으며 마지막으로 만족도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2022년 4월 30일부터 5월 8일까지 인천 차이나타운 개항장 일대에서 AR도슨트 해설서비스를 경험한 관광객 207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AR도슨트 해설서비스 품질 하위요인 중 편재접속성과 정보서비스 정확성이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용성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속사용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가지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만족도는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AR도슨트 해설서비스품질, 유용성,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변수를 설정하여 구조적인 관계를 밝혔고 이를 통해 도슨트 해설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AR도슨트 해설서비스를 구축하고 제공할 때, 관광객이 원하는 시기와 장소에 정확하고 신뢰도 있는 해설서비스 제공이 실질적인 해설서비스의 성공을 이끌어냈다는 점을 증명했다는 실무적인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AR도슨트 해설서비스를 제작, 제공할 때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 AR도슨트 해설서비스가 박물관과 미술관을 포함한 다양한 관광지에 보다 빠른 정착을 위한 연구 자료가 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