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관련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관련 학생들(가해자, 피해자, 주변인)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대한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고, 2012년도 2월부터 2022년도 2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와 학위논문 236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후 MS Excel 2013을 사용하여 코딩하고, 메타분석을 위한 통계프로그램 CMA2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분석대상 연구의 특성’이다. 발생 시기별 분포는 2012년을 기점으로 2017년까지 증가 및 유지되었다. 이후 2018년부터 2022년 2월까지 연구물이 대폭 감소하였다. 이는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 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대한 연구자의 관심도가 감소하였을 가능성을 나타낸다. 한편 학위 논문 관련 전공은 사회복지학, 상담 및 심리 등의 순으로 가장 많았다. 이는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이 실제 학교폭력 관련 학생을 만나, 상담과 복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연구가 필요했으리라 본다. 또한 학술지는 청소년학연구, 사회복지학연구 등의 순으로 많았다. 그리고 분석에 활용된 데이터는 연구자가 직접 설문조사를 실 시하는 연구자데이터보다 패널데이터가 더욱 많았다. 이는 학교폭력 연구 특성상, 설문지와 같은 연구자데이터 확보에 대한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심리사회적 요인의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먼저 가해자는 위험요인이 보호요인보다 더욱 큰 상관관계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며, 가족, 개인, 환경요인 순으로 상관관계 효과크기가 컸다. 이는 가정폭력, 부모양육태도, 애착과 같은 가족요인이 가해자에게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피해자는 환경, 개인, 가족요인 순으로 나타났으며, 세 요인 모두 효과크기가 .5를 넘는 큰 수준이었다. 이는 피해자에게 교사지지, 또래지지와 같은 환경적 요인이 도움이 될 수 있고, 가족분위기와 같은 가족요인, 대처방식과 같은 개인적 특성 또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주변인 학생은 위험요인이 보 호요인보다 더욱 큰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가족, 개인, 환경 모두 .3 이상으로 중간 수준이었다. 결론적으로 학교폭력 관련 학생 중 가해자와 주변인이 위험요인에 더욱 큰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나타내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 학교폭력이 아직 미해결과제로 남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폭력 관련 학생 상담 시 위험요인에 대한 노출은 줄이고, 보호요인은 강화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가해자는 가족요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함께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피해자는 환경요인과 같은 교사지지, 또래지지 등 의 자원을 확보하도록 조력하는 방안이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학교폭력 관련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