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 수업을 통한 교과 역량 지도 방안 연구 :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문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원만한 사회생활에 필요한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현대사회는 사람들로 하여금 폭 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자질과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역량은 유전적으로 타고난 능력이 아닌 누구에게나 노력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에서 학습을 통해 자신의 재능, 소질 등을 끌어내야 한다. 그에 따라 본 연구자는 고차원적인 능력의 간극을 좁히고 개인 본연의 능력과 자질을 발달시킬 수 있는 역량을 중심으로 학교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하였다. 특히, 미술교육에 있어 역량의 역할은 잠재적인 능력, 소질, 적성을 학습자로부터 끌어내 미술 활동을 즐기면서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기며 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정당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역량 중심의 미술교육으로서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미술 활동에 참여하고 학습 과정에서 자신을 성찰하면서 ‘나’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수업의 방향으로 판화 교육에 주목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미술 활동에서 판화 영역을 활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면서 창의적인 표현능력과 단계적인 과정을 통한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나아가 원만한 사회생활에 필요한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고려하면서 수업 지도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얻은 판화 교육의 가치를 입증하면서 전문성을 기초로 학습 모형을 설정한 뒤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차별성을 찾아볼 수 있다. 이에 Ⅱ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역량 중심 교육과 미술과 교과 역량의 상관관계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 주도 학습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더 나아가 자기 주도 학습의 핵심적인 논의를 미술 교과의 맥락에서 해석하여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의 의미와 실제 미술과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Ⅲ장에서는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함양을 위한 수업의 방안으로서 판화 교육에 주목하여 판화의 기초적인 개념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연구자가 실제 경험하고 제작한 판화작업을 중심으로 교육적 가치 및 필요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위의 연구 절차를 바탕으로 중학교 미술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데, 자기 주도적 학습 함양을 위한 판화 미술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수업의 주제는 ‘나만의 풍경, 나만의 판화 제작하기’이며 10차시 수업지도안으로 구성하였다. 내용과 목적에 따른 수업의 방법에 대해 살펴보면 수업의 배경 및 과정의 측면으로 설계하였다. 또한 이론적 배경과 판화의 교육적 의미를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함양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는데, 이를 정리한 접근 방법을 토대로 수업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Ⅴ장에서는 연구과정 및 내용을 종합해 봄으로써 연구의 의미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자기 주도적 학습 향상을 위한 판화 수업으로서 학생들이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삶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생각해보며 원만한 사회생활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판화 수업이 학교 미술 수업에 활용될 수 있다면 판화의 다양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주체적으로 미술 수업에 참여하면서 작품의 변화뿐 아니라 태도적인 변화와 함께 개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을 성찰하게 되면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나갈 것이다. 이로써 판화 미술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면서 앞으로 자신의 삶의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반성하며 삶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