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3 0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대한 연구: 허즈버그의 동기·위생 이론을 중심으로

Title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대한 연구: 허즈버그의 동기·위생 이론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Teachers in Empol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From the Perspective of F. Herzberg’s Motivator–Hygiene Theory
Author
김지수
Alternative Author(s)
Kim Ji soo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대한 연구: 허즈버그의 동기·위생 이론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Frederick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이 직장어린이집 교사에게 적용되는지, 이에서 더 확대하여 동기와 위생요인이 직무만족과 직무불만족 경로를 통해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지 통합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어린이집 교사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여 유효한 설문지 109부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각 요인들을 측정하기 위하여 동기·위생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은 이재경(2012)과 김진성(2013)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자가 직장어린이집 교사에게 적합하게 재구성하여 기술하였으며, 직무만족과 직무불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은 연구자가 Herzberg의 이론을 적용하여 만족과 불만족을 이차원으로 인식하고 평정할 수 있도록 각각 단문항으로 기술하였다. 또한 이직의도 측정도구는 Becker(1992)와 Mobley(1982)가 개발한 문항 중 용태경(2009)이 사용한 7문항을 사용하여 구성하였다.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6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이 모두 직무만족과 직무불만족에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기요인이 직무만족을 높여 이직의도를 낮추는 경로는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동기요인이 직무불만족을 감소시켜 이직의도를 감소시키는 경로가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기요인이 직접적으로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생요인은 직무불만족을 높여 이직의도를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직무만족을 높이는 경로를 통해 이직의도를 높이며, 직무불만족을 감소시키는 경로를 통해 이직의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직장어린이집 교사는 Herzberg의 이론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직업군이며, 오히려 Herzberg 이론의 반대입장으로 나온 직무만족과 직무불만족을 동시에 유발하는 요인이 존재한다는 주장에서 이직의도까지 연결되는 모델이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보육산업의 특수성이 반영된 결과로 직장어린이집 교사에게는 성취나 인정감과 같은 동기요인보다 급여나 근무환경과 같은 기본적인 위생요인의 해결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여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직무만족과 직무불만족에 모두 관여하는 위생요인을 충족시키기 위해 급여를 높이고 기업과 어린이집 위탁업체 간 운영방침의 불일치를 최소화하는 위생요인 충족시키는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동시에 동기요인은 직무만족을 높여 이직의도를 낮추는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지만, 동기요인이 직무불만족을 감소시켜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실제로 다른 기업에서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 활용되고 있는 성취감과 개인의 성장을 실현하는 지속적 피드백이나 직무의 구조를 재구성하여 직무불만족을 감소시키는 노력이 요구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916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7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