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기능사 국가기술자격제도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의 현장실무활용성 중요도, 만족도 비교연구 - NCS기반 중심으로 -

Abstract

국 문 요 지 능력중심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국가차원에서 개발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직업훈련교육과 자격, 산업현장을 연계하는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국가기술자격제도인 과정평가형자격제도가 생겨났으며, 2017년 조경기능사 종목이 첫 시행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NCS기반으로 편성 된 검정형자격과 과정평가형자격의 조경기능사 종목은 현재 전국 여러 직업훈련기관에서 훈련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학습한 훈련생을 대상으로 현장실무활용의 대한 연계가 NCS능력단위(교과목)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자격간의 현장실무활용 비교는 추 후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한 후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부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NCS능력단위(교과목)의 현장실무활용성 중요도와 만족도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산업현장의 실무활용이 어느 자격이 더 중요하고 만족하는가의 대하여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직업훈련기관에서 NCS기반으로 편성 된 국가기술자격 조경기능사의 검정형자격과 과정평가형자격 훈련과정에 참여한 훈련생이 취업 후 학습한 NCS능력단위(교과목)에 대한 현장실무활용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하여 문제점과 보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 한 향후 NCS기반의 훈련과정 편성 시, NCS능력단위(교과목)의 대해 고려되어야 할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이론고찰과 선행논문을 통한 분석, 두 개 자격의 훈련과정으로 학습한 훈련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내용으로는 설문조사 결과를 통하여 자격별 학습한 훈련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훈련생 형태와 특성 파악을 위해 빈도 분석하였다. NCS능력단위(교과목) 필수능력단위와 선택능력단위 설계요소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도출 된 설계요소를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기술자격 조경기능사 검정형으로 참여한 훈련생의 현장실무활용성 평가요소로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크게 조경시공분야의 필수능력단위 ‘기초식재공사’, ‘조경시설물공사’, ‘조경포장공사’, ‘관수 및 기타조경관리’, ‘일반정지전정관리’, ‘잔디관리’, ‘초화류관리’ 되며, 과정평가형으로 참여한 훈련생의 현장실무활용성 평가요소로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크게 ‘정원설계’, ‘조경기초설계’, ‘조경식재설계’, ‘조경시설물공사’, ‘조경포장공사’, ‘기초식재공사’, ‘관수 및 기타 조경관리’, ‘잔디관리’, ‘초화류관리’ 로 구분된다. 둘째, 검정형자격과 과정평가형자격의 두 유형은 모두 50~60대가 참여계층으로 나타났고, 주된 참여목적으로는 ‘취업을 위해서’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훈련참여자 모두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구, 고용노동부)로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직업훈련기관에 참여하기 때문이며, 이들 모두 현재 참여시점기준 구직자(실업자)상태여야 하기 때문에 취업을 목적으로 두고 있어서 이러한 결과로 사료된다. 셋째, 기술 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은 공통적으로 설계요소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특성은 없었지만 중요도 및 만족도 평균점수의 대한 차이가 있었다고 보여진다. 즉, 필수능력단위 요소의 대한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의 현장실무활용성 중요도와 만족도 점수는 검정형보다 과정평가형이 평균적으로 중요도와 만족도 점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정평가형자격의 중요도와 만족도 평균점수가 높다는 것은 검정형자격보다 현장실무활용이 더 중요하고 더 만족한다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현장실무활용이 어떤 부분에 있어서 얼마나 더 중요하고 만족하는지를 알 수 있다. 넷째, IPA분석을 통하여 검정형자격으로 참여한 훈련생이 현장실무활용성 요소 중 조경관리의 ‘관수 및 기타조경관리’, ‘잔디관리’, ‘초화류관리’, 조경시공의 ‘조경시설물공사’, ‘조경포장공사’, ‘기초식재공사’ 가 현장실무에 중요하며 만족도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경설계의 ‘정원설계’, ‘조경식재설계’ 등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과정평가형자격으로 참여한 훈련생이 현장실무활용성의 요소 중 검정형자격과 공통적으로 조경식재설계가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하며, 조경설계와 조경시공, 조경관리 모두 조경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능력임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필수능력단위가 아닌, 선택능력단위가 현장실무활용에 있어서 어느정도 필요한가의 대해서 알아본 결과, 조경설계의 요소들은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취업(창업)분야의 따라서 상이하게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여진다. 조경시공분야의 ‘생태복원공사’는 검정형자격에서 필요하진 않지만, 과정평가형자격에서는 필요와 불필요가 같은빈도를 나타냈으며, ‘실내조경공사’는 검정형자격에서는 필요하지만 과정평가형자격에서는 불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조경관리의 ‘병해관리’, ‘충해관리’ 전문정지전정관리‘ 같은경우에는 검정형과 과정평가형 공통적으로 필요하다는 결과를 나타냈으며, ’비배관리‘, ’운영관리‘, ’이용관리‘ 의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불필요하다는 결과를 초래했다. 여섯째, 참여자특성과 참여형태·특성에 따라 설계요소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본 검정형자격의 경우 주로 성별, 학력, 참여목적, 취업(창업)상태, 취업(창업)분야 따라 만족도 차이가 있었고, 과정평가형자격의 경우는 검정형자격에서 제외된 ‘연령’ 까지 포함하여 만족도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일곱 번째, 설계요소 만족도와 행위의도의 영향관계 분석을 통하여 검정형자격의 경우 ‘일반정지전정관리’, ‘조경포장공사’, ‘조경식재설계’ 에 대해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과정평가형자격의 경우 ‘조경포장공사’ 가 설계요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재참여의향에 대하여 전반적인 만족도의 영향력은 두 자격간에 영향력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요어 : 직업훈련기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검정형자격, 과정평가형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