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사범의 근무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세계 속의 한류 문화와 함께 발전하는 국기 태권도의 유구한 역사와 그 위대성을 알리고 태권도 지도자로서의 좀 더 가치 있는 교육시템과 안정적인 근무시스템 및 복지제도를 정책적으로 마련을 하여 태권도 지도자들 스스로가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태권도 지도자라는 권위적인 생각이 아닌 전문적이고 특수직업을 가진 특별한 교육자로 인지하여 스스로 개발하고 발전시키며 태권도를 수련하는 회원들에게 보다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현대 사회의 근로자 기준 근무 개선방안과 복지제도를 찾아 공개적으로 제시한다. 대한민국의 태권도는 국기로 정식 지정된 대한민국의 문화유산이며 특히나 세계 210여 개국에서 수련을 하고 있는 무도 스포츠 이고 또한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지금까지 인정받고있는 한국의 자랑이다. 이제는 태권도사범의 처우개선과 근무복지에 국가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관계부처에서는 이에 걸맞는 근무 환경 개선 및 발전 사항을 연구해서 앞으로 태권도가 세계에서 더욱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법률로 제정하여 태권도사범의 가치와 품격을 더욱 높이고 더 나아가 세계 모든 국가에서 태권도를 정식 교과 과정으로 선택하는 그 날이 올 수 있도록 태권도 사범 스스로 더욱 노력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태권도 사범의 국가 공무원’ 전환 방향에 대하여 이제는 논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