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홈 설계 패러다임의 확장을 위한 감성 ICT 기술 기반의 서비스 모델 가이드라인 구축

Abstract

ICT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거주자의 편안한 생활환경을 보조할 수 있음에 따라 스마트 홈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장과 학계 모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 홈은 초기 설계단계부터 자동화 기술이 내장된 실험적 주택 개념에서 출발한 개념으로 복합적인 첨단화, 지능화, 복합화 된 주거환경으로 변모하였다. 스마트 홈은 사용자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가치를 갖으며 기술적 기반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삶의 질을 향상 및 개선하는 사용자 친화적 생활 서비스 측면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때 스마트 홈의 사용자 편의 증진을 위해 감성적 체험을 할 수 있는 기술인 감성 ICT 기반 기술을 스마트 홈에 접목시켜 이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주목적은 향후 스마트 홈 설계 패러다임의 확장 필요성을 제기하여 현재 보편적으로 보급되는 스마트 홈 공간의 형태 및 기술의 설계 지원을 개선하기 위하여 감성 ICT 기반 기술의 서비스모델의 가이드라인 구축하고자 한다. 이때 감성 ICT를 기반으로 한 공간형태와 기술 항목을 5가지로 큰 틀로 분류하여 제안할 설계 요소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사용자 조사를 진행한다. 이후 향후 스마트 홈 설계 가이드라인을 확장하여 구축하려 한다. 연구 순서는 다음의 내용과 같으며, 먼저 1장은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연구 방법을 세우고 기본 개념 및 차별성과 활용방안에 대하여 설명한다. 2장은 스마트 홈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스마트 홈의 공간 개념 및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거실 및 공통 공간, 출입, 다이닝룸, 욕실, 침실과 같은 각 공간 섹션별과 전원장치 및 스위치, iot 센서 기기, 미들웨어, 네트워크 및 인터페이스와 같은 기술 요소별로 나누어 각각의 특성을 분석한다. 또한 설계 서비스모델 개념과 국내의 스마트 홈 설계 관련 서비스모델의 법규 및 지침분석을 통해 설계 기준을 검토한다. 이후 환경 및 시장 변화의 검토 내용에 따른 기존 스마트 홈의 섹션별, 기술 요소별, 서비스모델 관련 법규에 대하여 한계점을 파악하고 선행연구를 통한 현재 스마트 홈의 한계점과 설계의 발전 방향성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표현될 가능성이 있는 특성을 포함하여 향후 스마트 홈 설계 시 검토되어야 할 방향과 평가요소를 최종 정립한다. 3장은 2장에서 도출된 설계 방향성의 공간적 구현방안을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시하기 위해 감성 IC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홈 공간형태와 기술을 모색하였다. 먼저 감성 ICT 기반 기술의 정의와 범위를 설명하고 선행 문헌 검토를 통해 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홈 디자인 범위 및 사례를 고찰한다. 이후 감성 ICT 기반 기술이 접목되어 표현 가능한 기술을 총 5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개념 및 특징과 사례, 접목효과를 설명한다. 4장에서는 제안한 감성 ICT 기반 기술을 접목할 때 향후 스마트 홈 발전 방향에 부합하는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검증 방법으로는 앞서 2장에서 도출한 평가요소를 기반으로 기존 스마트 홈과 향후 제안한 스마트 홈의 공간형태와 기술들의 목록을 사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기초인식 설문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때 설문을 위해 평가 요소를 통한 분석 범위와 기준을 설정하고 선행 문헌을 참고한 설문지를 구축하여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5장은 스마트 홈 설계 발전방향의 사용자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 통계 분석하여 스마트 홈 공간형태와 기술의 설계 요소를 중요도에 따라 등급별로 선별하며, 기존 스마트 홈과 감성 ICT 기반 기술을 통한 스마트 홈의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통해 앞서 설정한 스마트 홈에서 감성 ICT 기반 기술 설계의 효과성 가설을 입증할 수 있었으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종합하여 향후 설계 시에 스마트 홈 서비스모델의 설계 요소를 추가 제안하고, 공간형태와 기술의 설계 구현 방안 및 설계 전략을 제시할 수 있었다. 또한 채택 기능 역할을 하는 스마트 홈의 서비스모델 발전 가이드라인 구축하여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마무리하고 요약하여 결론 및 한계점으로 기술하여 스마트 홈 공간형태와 기술의 설계 평가요소 구축 및 감성 ICT 기반 기술의 가설 검증을 통한 발전방향성을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