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컨트랙트 기반 파일 관리 시스템

Abstract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 스토리지에 대해 계속해서 발전되어지고 있다. 스토리지의 저장공간은 점차 늘어나지만 데이터 손실에 대한 해결책은 아직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사용자에 의해 데이터 백업 지점을 만들어두고 데이터를 복구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경우 사용자가 백업 지점을 만들어놓지 않은 경우 데이터가 손실될 수 밖에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파일을 스토리지 저장공간에 파일을 등록할 때,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해서 파일의 무결성을 보장받도록 하고 뿐만 아니라 Erasure Code를 사용하게 하므로써 사용자가 별도의 백업 지점을 만들어놓지 않더라도 데이터를 복구가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고, 일부 손상된 파일이더라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그리고 데이터를 복구할 때 Erasure Code의 사용여부에 따른 파일을 스토리지에 등록할 때 성능과 데이터 크기에 따라 스마트 컨트랙트 트랜잭션의 성능 분석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