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3 0

근대문화유산의 의미 변화 과정 연구

Title
근대문화유산의 의미 변화 과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nges of Meaning of Modern Cultural Heritage -Focused on Diachronic Interpretation of Bupyeong Mitsubishi Company Housing-
Author
이윤아
Alternative Author(s)
LEE YUNA
Advisor(s)
안신원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근대문화유산의 다양한 해석 방안을 고찰하는 것이다. 역사적 공간과 장소가 지닌 의미는 특정 시간의 감각으로 만들어진다. 특정한 공간과 장소에 의미가 부여되는 과정은 특별한 흔적과 기억을 선별적으로 선택한 결과이다. 이때 선택되지 못 한 역사적 흔적과 기억은 축소, 파괴된다. 근대문화유산은 역사적 현장이자, 현재적 가치가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온 기억의 저장소로, 존재 가치와 의미에 대한 해석이 다양하다. 선택적 해석 과정 속에서 근대문화유산은 특정한 가치를 획득하게 되고 집단기억 또한 특정한 이미지로 고착화된다. 또한 근대문화유산은 등록문화재 제도를 통하여 국가의 문화유산이라는 새로운 지위를 부여받아 공적기억으로 남기도 한다. 인천광역시에 산재한 다수의 근대문화유산의 경우 그 해석에 있어서‘개항장’,‘근대도시의 형성’과‘식민지 경험’에 선택적 기억이 집중되어 있다. 부평 미쓰비시 줄사택에 대한 기존의 연구 역시 일제강점기 부평과 부평조병창 및 군수공장과의 관계에 집중하여 이루어졌다. 일제강점기의 주요한 현장이라는 점에서 부평 미쓰비시 줄사택의 가치는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한편으로 인천광역시 부평구가 근현대기의 무수한 변화를 겪은 공간임을 고려할 때, 부평 미쓰비시 줄사택의 가치 또한 지역의 변화과정과 함께 이해될 필요가 있다. 특정 문화유산이 가지고 있는 역사성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기억과 경험이 축적되어 형성된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문화유산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통시적 관점에서 부평 미쓰비시 줄사택의 시기별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각 시기별 미쓰비시 사택의 기능과 의미의 변화를 추적해보았다. 이를 통하여 부평 미쓰비시 줄사택이 가지고 있는 의미의 중층성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의 변화과정에서 근대문화유산의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하는 하나의 시각을 제안하고자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69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40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AL ANTHROPOLOGY(문화인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