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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예모 무용작품 「홍등」에 내재된 스토리텔링 기법과 미학적 특성 연구

Title
장예모 무용작품 「홍등」에 내재된 스토리텔링 기법과 미학적 특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orytelling technique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in Zhang Yimou's dance work 「Raise The Red Lantern」
Author
후리민
Alternative Author(s)
HU LIMIN
Advisor(s)
문영철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초록 오늘날 스토리텔링은 유익하고 설득력 있는 수단으로 여러 영역에서 이용되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각 분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발현되고 영화·비디오·애니메이션·만화·게임·광고 등 영역에서 기본적인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스토리텔링은 현대 사회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중국은 소련과 외교 관계를 맺고 나서 각 영역이 활발하게 발전되었고 무용예술도 예외가 아니다. 중앙 발레무용단은 바로 소련과 외교관계를 맺고 나서 성립한 것이고, 무용예술은 특히 발레무용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중국의 무용예술은 소련의 각색 문화도 같이 받아들이며 중국 문화 특색에 더 집중하게 되었다. 무용극의 성공적인 각색에 따라 중국 현대 문학 작품의 무용극을 각색하는 제재가 다양해졌다. 각색 문화도 같이 발전하는데 그때 단순히 직접 각색뿐만 아니라 간접적 각색도 새로운 추세가 보인다. 그중 하나는 문학에서 연극, 그리고 연극에서 무용극까지의 간접적인 각색이고, 또 다른 하나는 문학에서 영화, 그리고 영화에서 무용극까지의 간접적인 각색이다. 본 연구는 소설-영화-무용극 등 여러 양식에서 수용된 작품 중 장예모 감독이 창작한 무용작품 「홍등」에 대해서 스토리텔링 기법과 미학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무용극 「홍등」은 프롤로그, 1막, 2막, 3막, 그리고 에필로그로 구성된다. 프롤로그는 홍등이라는 분위기를 먼저 조성하고, 여자 주인공의 등장으로 시작된다. 제1막에서 여자 주인공 송련(頌蓮)은 봉건제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강제적으로 시집을 간다. 제2막은 나리가 경극 단체를 집으로 초청하고 송련은 경극 무생(武生)과 사적인 만남을 가지다가 둘째 부인에게 들켰다. 제3막은 둘째 부인이 나리에게 고발하여, 두 연인은 체포당한다. 이때 둘째 부인은 나리의 총애를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결국은 예상한 대로 가지 않고 처벌을 받는다. 에필로그는 둘째 부인과 두 연인이 화해하고 결국 사형을 당하면서 인생이 막을 내린다. 움직임 특성에서 무용수들은 발레의 조형 특징을 유지하고, 팔 동작은 중국 희곡 무용의 난화지(蘭花指)를 활용하며 소품으로 손수건과 부채를 곁들여 표현하였다. 이런 무용 동작은 동양 여성 특유의 고전미와 자존심을 나타낸다. 서양의 발레와 동양의 중국 고전미가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무용극이 더욱 문화적 창의성을 가지게 하였다. 무용극은 발레와 중국의 희곡 문화를 교묘하게 결합하였다. 이 무용극에서 중국의 치파오(旗袍)가 발레 무대로 옮겨져 치파오 발레의 시작을 열었다. 무대 위의 인물들은 개량한 치파오를 입고 발끝을 세워 여성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이 무용극은 복장에 있어서 대담하고 혁신적이다. 중국의 희곡 복장을 무대에 올려 새로운 복장 형식을 보여주었고, 관람에 더욱 큰 시각적 충격을 주었다. 나리의 복장은 억압적인 검은색을 사용하고 등장할 때의 복장에는 금색 도안을 수놓아 만들어 구사회 권력의 상징을 대표한다. 무대 미술은 예술 작품을 위주로 하고 무대 줄거리의 수요에 따라 디자인된 특수한 예술 형식이다. 완전한 무용예술 작품으로 이 무용극의 무대미술 부분은 무대 도구와 무대 배경에 창의성을 발휘했다. 이는 전체 무용 분위기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무용에서 표현된 감정을 승화시켰다. 더 중요한 것은 무용예술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고 강력한 추진 역할을 하였다. 무용극은 동명의 영화를 각색하여 만든 것으로 무용의 표현 기법은 영화와 다르기 때문에 신체 언어의 예술 부분에서 감독 장예모는 독특한 안목을 가지고 특색 있는 창의를 보여주었다. 무용극 「홍등」의 미학적 특성 측면에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적 특성에서 우선 공간적 언어는 발레 특유한 신체 언어를 통해 감정을 더 형상화하고 더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신체언어의 표현뿐만 아니라 빨간 등롱의 은유적 공간을 통해 이 무용작품의 전체 분위기를 조성한다. 다음으로 공간적 줄거리는 "달문", "극중극(劇中劇)" 등의 표현 방식으로 같은 시간, 서로 다른 장소에서 발생한 일을 각자 다른 시각에서의 서술을 통해 다른 서사 각도에서 스토리 전개를 이해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공간적 인물은 인물의 물리적 공간화와 심리적 공간화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더 부각시켰다. 둘째, 무용극 표현 특성에서 "등롱", "달문" 등 이미지로 이 무용극의 은유미는 강화된다. 비극으로 마치는 이 무용극은 특히 사형의 독특한 표현기법을 통해 비극미가 새롭게 창출되었다. 셋째, 움직임 특성에서 정서적 움직임과 서사적 움직임을 통해 무용극의 전체 스토리가 연결되고, 봉건사회의 비참한 운명을 깊게 그려냈다. 본 연구는 감독 장예모가 창작한 무용작품「홍등」의 창작배경, 주제와 내용, 주요인물의 스토리텔링, 의상, 움직임을 통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분석했고, 미학적 특성 측면에서 공간적 특성, 무용극 표현 특성, 움직임 특성을 거쳐 종합적으로 고찰하였다. 본 논문에서 시도한 '스토리텔링' 기법과 미학적 특성 연구가 단초가 되어 연구가 더 확장되고, 중국 무용예술이 직면한 문제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59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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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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