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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기반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기대와 만족 요인 연구 -Harry Potter: Magic Awakened를 중심으로-

Title
IP기반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기대와 만족 요인 연구 -Harry Potter: Magic Awakened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f the Expectations and Satisfaction Factors of IP-Based Mobile Game Users -Focused on Harry Potter: Magic Awakened
Author
유로
Advisor(s)
김영재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게임 퍼블리셔들은 IP 기반 게임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됐다. IP를 보유한 엔터테인먼트사들이 적극적으로 IP를 모바일 게임으로 전환하거나 투입하고 있고, 게임업체도 IP와의 제휴를 원하고 있다. IP 기반 게임이 IP의 다른 이벤트와 동시 접속하면, 게임 퍼블리셔들도 더 많은 자연스런 트래픽을 얻어, 더 많은 다운로드와 더 높은 사용자 참여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해리포터 마법의 각성>은 <해리포터> 원작의 공식 라이선스를 받아 넷이즈가 개발한 모바일 RPG 게임이다. 게임 내 이용자들은 마법학원 신입생으로 호그와트에 입학해 동료들과 함께 멋진 마법 모험을 떠난다. 호그와트에서는 다양한 마법 수업을 배우고 긴장감 넘치는 마법 대결을 경험하며 자신만의 마법세계의 새로운 장을 쓴다. 베이징 유니버설 스튜디오 개장에 따른 해리포터 열풍을 타고 9월 9일 '마법의 각성'이 올라온 웨이보 관련 토픽 조회수는 2억3000만 건을 넘어섰다. 본 연구는 IP 기반 게임에 대한 사용자들의 기대 동기와 아바타 인지 사이의 관계, 인지된 아바타 정체성과 사용 행위 간의 관계에 주목하여 IP 충성도가 인식과 행동에 하나의 중개 역할을 하는지 검증했다. 우선 IP 게임에 대한 이용자들의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탐구하기 위해 <해리포터 마법의 각성>모바일 게임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둘째, 연구 문제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해리포터 마법의 각성>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온라인 위챗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총 216건의 유효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분석의 결과 (1) 게임에 대한 기대가 IP 게이머의 아바타 인지에 영향을 주고 있고, (2) 게임에 대한 게이머의 인식은 행동 의향에 영향을 주며 체험한 후의 만족이 기대 이상일 때, 플레이어는 게임을 계속 이용하는 행위를 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3) IP 충성도는 게임 인식과 행동 의향을 중개하는 역할을 한다. 인식은 행위 의사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고 IP 충성도를 통해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모델을 구축할 때 기대확인 이론 모델을 기반으로 인지→감정→행동 의향 패러다임을 IP 게임 이용행위의사 연구 상황에 두면 양자가 잘 결합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638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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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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