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도구 UI/UX 디자인 제안

Abstract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일상이 되면서 비대면으로 화상 회의 및 교육하는 비율이 이전에 비해 증가했다. 비대면 상황에서의 프레젠테이션은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되었고, 이러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 수 있는 도구인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는 더욱더 다양한 분야와 사람들에게 활용되고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내용 작성 이외에 프레젠테이션을 시각화하는 시간을 많이 할애하며 이미지 편집을 위해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기능까지 활용하여 프레젠테이션 시각화하기도 한다. 연구자는 이를 매우 비효율적이라고 느꼈고,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어려워하지 않고 다양하고 스마트한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본 연구를 기획하게 되었다. 먼저 기존 프레젠테이션 디자인과 프레젠테이션 도구에 대해 알아보고,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정리하였으며, 인공지능 기반 기술이 활용된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기술을 연구하였다. UI/UX 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고 기존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의 UI/UX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고 그에 따른 프로토타입을 도출하였다. 이후 전문가 사용자들의 심층 인터뷰와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아껴주는 인공지능 기반 기술들을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에 융합하고, 사용자들이 복잡하고 어려워했던 기존 기능들을 니즈에 맞게 개선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첫째로, 전체적으로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마다 메뉴가 매우 다양하고 메뉴의 위치가 다 다르게 설계되어있어 사용자는 문서를 작성하기도 전에 메뉴의 위치를 아는 것부터 어렵기 때문에 단순하고 직관적인 UI/UX를 설계하여, 메뉴를 따로 익히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쉽게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둘째로는,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에는 이미지 편집, 컬러 스포이드 등과 같은 프레젠테이션을 효과적으로 보이게 해주는 기능들이 이미 개발되어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이 각각의 소프트웨어별로 다르게 개발되어 있어 한가지 소프트웨어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다. 여러 가지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에 있는 좋은 기능들을 모으고 단점들을 개선하여 하나의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셋째로는, 인공지능 기술들을 사용하여 작업의 효율화를 이루고자 했다. 프레젠테이션 작업을 할 때 기존 디자인 소프트웨어에서 이미지를 작업 해와서 오래 걸리거나, 이미지 편집이 불가능해서 인터넷 서핑으로 아이콘을 검색해서 붙여 넣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시간을 아껴주는 인공지능 기술들을 접목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들에게도 프레젠테이션을 시각화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설계했다. 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도구 UI/UX 디자인 사용성 평가 결과, 사용자들은 기존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와 다르게 간단명료한 디자인과 기능에 만족하였으며, 평소 불편하다고 느꼈지만, 구체적으로 인지하지 못했던 기능들을 개선하여 개발된 소프트웨어임에 긍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사용성 분석에서는 심미성과 만족성 부분에서의 점수가 높고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으며, 효율성의 부분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개인화 부분에 대해 충분히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고 겪어보지 못함에 따라 다른 부분보다 점수가 낮게 나왔다. 해당 프로토타입 소프트웨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분야 전문가들의 평가와 기술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얼마나 효율적인 문서 작성을 돕고, 쉽게 시각화를 할 수 있는지에 의의가 있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도구들이 앞으로 더욱 개발되고 보편화되어 효율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고 누구나 프레젠테이션을 쉽게 시각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