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하위시장 실거래가 지수 산정방식 비교 연구

Keywords

반복매매지수; 중첩 모형; 이동평균 지수; 하위시장; MIT/CRE 2단계 추정법; Repeat sales index; Overlapping model; Moving average index; Sub-markets; MIT/CRE two-stage estimation

Abstract

주택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가장 큰 정책적인 화두의 대상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아파트 가격 변동 추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였다. 주택가격지수는 이러한 주택의 가격 변동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시세조사를 기반으로 하는 시세지수와 실제 거래가 이루어진 가격을 기반으로 하는 실거래가 지수가 있다. 시세지수는 실거래가 지수에 비해 평활화 되어 나타나며, 시장의 가격 변동을 늦게 반영한다는 점에서 보다 적극적인 실거래가 지수의 활용이 요구되나, 2009년 국내에 아파트 실거래가 지수가 공표된 이후 10년이 지나도록 자료 수가 부족한 세부시장에 대한 안정적인 실거래가 지수 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동안 오피스 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지수의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론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져 왔으나, 여전히 신뢰할 수 있는 안정적인 지수 생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3개 기간의 자료를 중첩하여 지수산정에 이용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지수 작성이 가능한 자료처리 방식을 제안하고, 기존에 이용되어온 지수 산정 방법론과 비교하여 자료 중첩 방식의 지수 추정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