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의사결정지원을 위한 임베딩 기반 협력필터링 추천시스템

Keywords

주거 선호도; 추천시스템; 임베딩; 주거의사결정; 개인화; Housing Preference; Recommender System; Embeddings; Housing Decision Making; Personalization

Abstract

4차산업혁명시대에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인 추천시스템을 통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데 건축분야에서도 주거 선호도 분석을 통한 사용자 관점 반영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의 주거선호도를 분석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분석대상을 개인으로 세분화하여 주거 선호도 도출, 맞춤형 주거대안 추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임베딩 기반 주거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별 사용자의 선호도 도출하고 주거 의사결정과정 및 건축계획 단계 지원 및 설계품질 향상을 지원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