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에서의 소비자 문화적 혁신성 척도개발

Keywords 모바일 쇼핑; 소비자 행동; 문화적 혁신성; 척도개발

Abstract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PC 보다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중이 증가하고있으며, 제품·서비스를 검색, 비교, 구매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디바이스가 ‘스마트폰 중심’으로 바뀌게 됨에 따라 가장 빠른 반응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모바일 쇼핑’이다. 모바일쇼핑의 성장에 따라 학계에서도 모바일 쇼핑과 소비자의 소비 행동 변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 소비자의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는 혁신성(Innovativeness) 이다. 혁신성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세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모바일 쇼핑과 소비자 혁신성에대해서 연구한 연구들은 소비자 혁신성을 하나의 요인으로 측정하고 있는 것이 많아, 소비자의 혁신적 특성을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는 상황과 필요에 따라, 특정 분야에 대해 혁신성의 차이를 보일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소비자의 문화적 혁신성(Consumer Cultural Innovativeness)과 관련된 척도를 개발하였으며, 개발한 척도가 신뢰성과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지, 모바일쇼핑 환경에서의 소비자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소비자 문화적 혁신성 8개의 요인(다양성, 맞춤화, 사회적 책임, 프로슈머, 혁신, 속도, 멀티태스킹, 그래픽)과 24개 측정항목이 완성되었다. 그리고 소비자 문화적 혁신성이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의소비자 행동(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와 만족도)의 예측변수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 사회, 문화 등 환경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 분야에서의 소비자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인 소비자 문화적 혁신성 척도를 개발했다는 점, 소비자 혁신성의 세부 유형에따라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해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