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학 / 정약용 『 시경강의 』 시서관

Keywords 시경; 시경강의; 시서; 정약용

Abstract

시경강의는 조선조 정조와 정약용이 문답식으로 작성한 시경에 관한 일종의 주해서이다. 그중 주된 내용은 물론 정약용의 답안부분이다. 그중에서도 시경강의에서 정약용이 논한 시서에 관련된 부분이 주요연구내용이 된다. 시서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시경을 이해하는 주요 기준이 달라진다. 정약용이 어떤 관점에서 시서를 인용했느냐하는 문제는 곧 그의 시서관을 파악하는 첩경이 된다. 일단 그의 저서인 시경강의의 특수한 문답식체재를 감안하면 그가 漢代의 시경학의 관점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는 시서와 간언은 동일한 맥락을 형성하고 있다. 즉 정약용이 신하로서 정조에게 올리는 간언과 시경강의 속에서 시서를 소재로 하여 표현되어지고 실질적으로는 간언의 효과를 내는 시서에 관한 대목은 일맥상통하는 주제를 가지고 있다. 결국은 시서란 위정자의 도덕적 수양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경학이 단순한 학술의 성격만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위정자의 철학배경을 이루고 있다는 명확한 증거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정약용은 시서를 이용해서 정조에게 실질적인 위정철학을 유도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