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5 148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심지은-
dc.date.accessioned2022-05-17T02:34:21Z-
dc.date.available2022-05-17T02:34:21Z-
dc.date.issued2020-09-
dc.identifier.citation노어노문학, v. 32, no. 3, page. 195-220en_US
dc.identifier.issn1225-0414-
dc.identifier.issn2713-7937-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2872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0916-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에 위치한 드라마극장 ˂일홈˃의 독특한 예술적 정체성에 주목한다. ˂일홈˃은 1976년 브레즈네프 정체기에 소련 최초로 설립된 독립/사립극장이다. 극장은 페레스트로이카, 소련 해체 및 신생 우즈베키스탄공화국 설립 등 급격한 역사의 부침 속에서 수차례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올해로 창단 44주년을 맞아 관록을 자랑한다. ˂일홈˃은 아랍어로 ‘영감’을 의미하는바, 극장이 타슈켄트의 대표적인 문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데에는 극단주이자 예술총감독 마르크 바일의 창조적 ‘영감’에 빚진 바 크다. 타슈켄트 태생의 유대계 러시아인이라는 그의 이중적 정체성은 러시아 인텔리겐치아 전통과 소비에트 극장문화 그리고 우즈벡 전통 연희형식이 한데 어울리는 독보적인 무대 연출을 가능케 했다. 소련 해체와 함께 유구한 소비에트 극장문화가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영락하는 와중에서 변방-타슈켄트의 작은 사립극장이 여전히 존재감을 잃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중앙-변경의 변증법적 미학을 적절하게 운용한 바일의 연출가로서의 재능과 인간적인 성실함 덕분이었다. 2007년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난 바일의 후임으로 현재까지 극장을 이끌고 있는 보리스 가푸로프는 극장의 전통을 유지하는 동시에 혁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This paper focuses on the unique artistic identity of the theatre Il'khom in Tashkent, the capital of Uzbekistan. Il'khom means inspiration in Arabic. As the first non-state theater established during the Brezhnev stagnation in 1976, Il'khom survived historical fluctuations such as Perestroika, dissolution of the Soviet Union and the establishment of a new Republic of Uzbekistan. Mark Weil, a founder and art director of Il'khom attained reputation as anti-soviet stage in Perestroika. As a Tashkent-born Russian director created the stage where Russian, Soviet and Uzbek cultures coexist. This article explores artistic strategies of the Il'khom for survival, and in this process, tries to reveal it's remarkable aesthetic achievements.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8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8S1A6A3A02024971)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노어노문학회en_US
dc.subject일홈 극장en_US
dc.subject마르크 바일en_US
dc.subject보리스 가푸로프en_US
dc.subject소비에트 연극en_US
dc.subject러시아 연극en_US
dc.subject우즈베키스탄 연극en_US
dc.subject언더그라운드 극장en_US
dc.subject우즈베키스탄 현대문화en_US
dc.subjectTheatre Il'khomen_US
dc.subjectMark Weilen_US
dc.subjectBoris Gafuroven_US
dc.subjectSoviet Theatreen_US
dc.subjectRussian Theatreen_US
dc.subjectUzbek Theatreen_US
dc.subjectUnderground Theatreen_US
dc.subjectModern Culture of Uzbekistanen_US
dc.title타슈켄트 드라마극장 ˂일홈˃의 예술적 정체성과 미학적 성취에 관한 소고en_US
dc.title.alternativeOn the Theatre Il'khom in Tashkent: It's artistic identities and esthetic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32-
dc.identifier.doi10.38077/KJRLL.2020.09.32.3.195-
dc.relation.page195-220-
dc.relation.journal노어노문학-
dc.contributor.googleauthor심지은-
dc.contributor.googleauthorSim, Ji Eun-
dc.relation.code2020039416-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RESEARCH INSTITUTE[S]-
dc.sector.departmentASIA PACIFIC RESEARCH CENTER-
dc.identifier.pidalloallo-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