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 PED에서 Molecular Sieve 5A와 13X He 中 H2, N2, CH4 PPB 분석 최적화 연구

Molecular Sieve 5A and 13X in GC PED Optimization Test of H2, N2, CH4 PPB analysis in He

박막 방식의 반도체 생산공정에서는 일반적인 gas(He, O2, N2 등)와 특수 gas(실레인(SiH4), 아르신(AaH3) 등)가 수 백가지 이상 사용되고 있다. 또한, 공정 수율 향상을 위하여 점점 더 높은 순도 Gas의 공급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많은 기업들에서 Gas의 순도 및 Impurity의 양을 측정하기 위한 방식으로 크로마토그래프 분석 기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크로마토그래프에는 Gas 내의 Impurity를 순서대로 정지상과 이동상으로 분리할 수 있는 Column이 필수적으로 장착되어 있다. 그로 인하여 크로마토그래프 분석 기법은 장비 하나로 다양한 Impurity를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Trace Analyzer에 비해 분석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가지게 된다. 실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Column 중에서 O2, N2, CO, CH4, H2 등의 Impurity를 분리할 수 있는 것으로 Molecular Sieve column이 주로 사용된다. Molecular Sieve Column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M.S 5A는 분리 능력이 높지만, 분리 시간이 길어 PPB 분석에 용이하다. M.S 13X는 분리능력이 낮으나 분석 시간이 짧아 PPM 분석에 용이하다. 본 실험에서는 M.S 5A와 M.S 13X를 혼합하여 H2, N2, CH4 in He gas 분석의 최적 분석 조건을 설정했다. OVEN #1과 #2 모두에 기준으로 삼은 M.S 5A를 적용한 실험에서 약 100 PPB 농도의 Impurities가 들어간 Sample gas를 투입하였을 때 최종적으로 1,100초로 분석이 완료되었다. 다양한 실험을 진행 한 결과 M.S 5A(50%), 13X(50%)를 각각 혼합하여 충진한 Column을 Oven #1에 적용하고 M.S 5A를 OVEN #2에 적용하였을 때 기준과 유사한 Peak의 크기 및 농도 수치가 측정되었으며, 분석 시간은 810초로 M.S 5A 두개를 사용했을 때 보다 약 26%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