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투입 소방관의 직업가치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Abstract

소방관은 화재나 재난 현장에 출동하여 화재진압, 구조 등을 하고 소방 조직의 일원으로 근무하고 있는데, 열악한 조건에서도 근무하는 그 배경에 직업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방관은 그 직업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조직시민행동이 달라질 수 있기에 직업가치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소방관은 열악한 근무환경이지만 조직과 현장에 적응하고 어려움을 이겨 직무에 몰두하는 근원인 사회적 지지기에 어려움과 좌절을 이겨낼 수 있다. 결국 사회적 지지는 직업가치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업가치와 함께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기에, 본 연구는 이를 실증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2는 ‘사회적 지지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정(+)으로 미친다’는 가족 지지만 영향을 미쳐 부분 채택하였다. 둘째, 가설 3-2 ‘사회적 지지는 외재적 가치와 조직시민행동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외재적 가치 인식×동료 지지과 외재적 가치 인식×가족 지지가 영향을 미쳤고, 설명력은 유의하게 증가하여 가설 3-2를 부분 채택하였다. 셋째, 내재적 가치 인식, 외재적 가치 인식, 상사 지지, 동료 지지, 가족 지지, 조직시민행동의 성별 차이는 동료 지지와 가족 지지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내재적 가치 인식, 외재적 가치 인식, 상사 지지, 동료 지지, 가족 지지, 조직시민행동의 나이별 차이는 외재적 가치 인식과 가족 지지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내재적 가치 인식, 외재적 가치 인식, 상사 지지, 동료 지지, 가족 지지, 조직시민행동의 종사 기간별 차이는 내재적 가치 인식, 동료 지지, 가족 지지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내재적 가치 인식, 외재적 가치 인식, 상사 지지, 동료 지지, 가족 지지, 조직시민행동의 최종 학력별 차이는 동료 지지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곱째, 내재적 가치 인식, 외재적 가치 인식, 상사 지지, 동료 지지, 가족 지지, 조직시민행동의 결혼 여부별 차이는 외재적 가치 인식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