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상용치료원 보유의 효과 분석 : 의료비와 주관적 건강상태에 대한 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는 심각한 문제이며, 이와 관련하여 노인 의료비 지출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가하는 노인 의료비를 절감하고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대안으로 상용치료원의 역할에 주목하여 노년기 상용치료원 보유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에는 한국의료패널 2008년~2018년 1기 연간 데이터(version 1.7) 중 상용치료원 관련 문항이 있는 2012년과 2013년 그리고 2016년부터 2018년까지의 5개 년도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모형 1>은 상용치료원 보유의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으로서 패널 로짓 모형을 사용하여 추정하였고, <모형 2>는 패널 연립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노년기 상용치료원 보유가 의료비 및 의료이용과 주관적 건강상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추정 결과, <모형 1>에서는 연령, 소득, 배우자 유무, 걷기 운동 일수, 삶의 질, 고혈압 유무가 상용치료원 보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모형 2>에서는 의원급 상용치료원 보유 시 의료비와 의료이용의 감소와 함께 주관적 건강상태가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의원급 상용치료원을 보유할 경우 의료비를 절감하고 주관적 건강상태가 개선되는 것으로 추정되었기에 이러한 분석 결과는 상용치료원 보유의 활성화를 위한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