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연제 종류에 따른 가구용 UV도료의 방염성능 및 물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난연제를 추가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UV 도료의 물성 변화와 난연제에 따른 방염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15개의 실험도료를 제조하였다. 각 난연제의 방염성능을 비교하기위해 제조한 코팅액을 4t MDF 합판에 도장하여 45도 연소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난연제가 UV 도료의 경화광량, 부착성, 은폐력 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여 UV 도료에 적용하기에 적합한지 평가하였다. 은폐력을 가진 난연제는 UV 경화에 영향을 주고 부착성능까지 부족해지는 것을 확인 하였다. 할로겐 계열의 염화 파라핀은 투명도는 양호하나 UV 경화에 악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난연제 중에서 Ammonium Polyphosphate가 가장 양호한 방염성능을 보였으며, UV경화물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단, Ammonium Polyphosphate는 입자 사이즈가 크고 고르지 못해서 마감용 도료에는 부적합하고 하도 도료로 사용가능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mmonium Polyphosphate의 함량을 늘릴 경우 더 양호한 방염성능을 보이나, Binder 대비 Pigment의 함량이 증가할 경우 UV 도막 물성이 저하될 수 있다. Ammonium Polyphosphate에 다른 난연제를 혼합하여 도료를 제조하였고 방염성능이 개선되는지 평가한 결과 Ammonium Polyphosphate에 Pentaerythritol이나 Dipentaerythritol을 혼합하여 제조한 코팅액은 Ammonium Polyphosphate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더 나은 방염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 되었다. 또한, 동일한 PVC에서 Ammonium Polyphosphate 단독보다 Ammonium Polyphosphate에 Pentaerythritol이나 Dipentaerythritol을 혼합하여 코팅액이 더 나은 도막 물성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