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밴드와 짐볼을 이용한 목 어깨안정화 운동이 경부 통증 및 경추 정렬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전방머리자세로 인한 경부 통증을 겪고 있는 만 20세 이상 40세 미만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탄성밴드와 짐볼을 이용한 목 어깨 안정화 운동이 경부의 통증 해소, 관절 가동성 회복 및 깊은목굽힘근의 근력과 경추정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를 위해 대상자들을 무작위로 탄성밴드 그룹(11명), 짐볼 그룹(11명), 탄성밴드와 짐볼을 이용한 복합 그룹(11명)으로 나누어서 8주간 주 2회의 횟수로 실시하였다. 또한,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각각 0 주, 4 주, 8 주가 도래한 시점에 시각적 통증척도(VAS), 경부장애지수(NDI), 경추와 어깨관절가동범위(ROM), 깊은목굽힘근의 근력, 머리척추각(CVA)과 머리회전각(CRA)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VAS, NDI는 운동 기간이 증가할수록 모든 그룹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운동 4 주차에 비해 8 주차 때 복합운동이 가장 빠르고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깊은목굽힘근의 근력, ROM, CVA는 운동 기간이 증가할수록 모든 그룹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경추 왼쪽 가쪽굽힘⋅왼쪽 돌림, 어깨관절 오른쪽 신전을 제외한 모든 측정항목은 운동 4 주차에 비해 8 주차에서 복합운동이 가장 빠르고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CRA는 운동 기간이 증가할수록 모든 그룹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운동 4 주차와 8 주차에서는 복합운동과 짐볼운동이 탄성밴드 운동보다 더 빠르고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탄성밴드, 짐볼, 탄성밴드와 짐볼을 이용한 복합적인 목 어깨 안정화 운동 모두가 전방머리자세로 인한 경부 통증 및 자세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또한, 탄성밴드와 짐볼을 같이 사용하는 복합운동군은 근력을 향상하는 동시에 운동-감각기능을 개선하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단일 운동군보다 유의하게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복합운동군에서 적용한 복합치료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비교적 적절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