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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성배-
dc.date.accessioned2021-11-10T02:24:12Z-
dc.date.available2021-11-10T02:24:12Z-
dc.date.issued2020-05-
dc.identifier.citation문화기술의 융합, v. 6, no. 2, page. 231-238en_US
dc.identifier.issn2384-0366-
dc.identifier.issn2384-0358-
dc.identifier.uri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2015762902080.page-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620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스마트경기장 환경에서 팬서비스 개발의 기초가 되는 위치기반서비스(LBS)의 품질 특성을 구단 자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파악하고 기술수용모델(TAM)에 적용하여, 구단 애착심에 따른 미래행동에 대한 구성개념 간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구단 중 스마트경기장 인프라와 자체 앱을 구축한 SK 와이번스와 KT 위즈 구단의 자체 앱을 사용해 본 관람객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에 걸쳐 실증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448명의 자료가 구조방정식모델(SEM) 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스마트경기장의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요인에 따른 기술수용모델과 구단 애착심 및 미래행동의 구조관계 모형은 14개의 가설 중 12개가 정(+)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어 위치기반서비스의 품질요인, 기술수용모델, 구단애착심, 그리고 미래행동 간의 종합적인 인과관계를 입증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관람객의 의사선택에 대한 학문적 근거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main purpose of this current study was to ident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team attachment, location-based service, and future fan behaviors by utiliz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mong the 10 KBO franchises, SK Wyverns and KT Wiz were qualified to have their own smart applications programs and the relevant infrastructure at their home venues. Thus, a total of 500 surveys were collected from SK Wyverns and KT Wiz games during September of 2019 and a total of 448 were used for data analysis after deleting 52 surveys due to the missing data.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2 positive (+) causality out of 14 hypotheses were confirmed that there must b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of location-based service at the smart stadium, TAM, fan attachment, and future fan behavior. It is hoped that this study can be contributing to the foundational developments of marketing strategies by adopting the new technological advancement in the Korean sport industry in the future.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국제문화기술진흥원en_US
dc.subject스마트경기장en_US
dc.subject위치기반서비스품질en_US
dc.subject기술수용모델en_US
dc.subject구단 애착심en_US
dc.subject앱사용의도en_US
dc.subject방문의도en_US
dc.subject구전의도en_US
dc.subjectSmart Stadiumen_US
dc.subjectQuality Factors of Location-Based Services(LBS)en_US
dc.subject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en_US
dc.subjectTeam Attachmenten_US
dc.subjectApp Usage Intentionen_US
dc.subjectVisit Intentionen_US
dc.subjectWord of Mouth Intentionen_US
dc.title스마트경기장 환경에 따른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이 구단애착심 및 미래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en_US
dc.title.alternative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of Fan Attachment, Location-Based Service, and Future Fan Behavior by Utiliz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6-
dc.identifier.doi10.17703/JCCT.2020.6.2.231-
dc.relation.page231-238-
dc.relation.journal문화기술의 융합-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덕선-
dc.contributor.googleauthor권태근-
dc.contributor.googleauthor전종환-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성배-
dc.contributor.googleauthorChang, Deok-Seon-
dc.contributor.googleauthorKwon, Tae-Geun-
dc.contributor.googleauthorJeon, Jong-Hwan-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Sung-Bae Roger-
dc.relation.code2020041719-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PERFORMING ARTS AND SPORT[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SPORTS INDUSTRY-
dc.identifier.pidsroger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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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 AND PHYSICAL EDUCATION[S](예술·체육대학) > SPORTS INDUSTRY(스포츠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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