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화된 IPTV 사용자 인증 및 키 동의 프로토콜

Abstract

IPTV 시스템에서 서비스 제공자는 제한수신시스템(CAS, Conditional Access System)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의 안전한 전송을 제공한다. Scramble Function의 Pseudo-random sequence 생성 초기화 단계에서 사용하는 CW(Control Word)를 허가된 사용자만 획득하게 함으로써 데이터를 보호한다. 적합한 사용자 측에서는 스마트카드를 통해 획득한 CW를 셋톱박스에 전송하고, 셋톱박스는 CW를 이용해 암호화된 데이터로부터 원본의 미디어 콘텐츠를 획득한다. 이 때, CW가 그대로 셋톱박스에게 전송되기 때문에 비인가된 사용자가 공격을 통해 CW를 획득할 수 있어서 암호화된 전송이 요구된다. 이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카드와 셋톱박스 사이의 암호화 통신을 위해 기존의 방법보다 경량화된 상호인증 및 키 동의 프로토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