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서의 3D 프린터를 활용한 주얼리 생산에 관한 연구

Keywords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4차 산업혁명시대; Convergence; 융합; 3D Printers; 3D 프린터; Jewelry Production; 주얼리 생산; 3D Modeling; 3D 모델링

Abstract

4차 산업혁명은 단순 기술 혁신이 아닌 기계 · 자동화를 인간의 창의적 사고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응 가치로 지향한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3D 프린터를 활용한 주얼리 생산 가능성을 제시함으로 주얼리 디자인의 다양화와 생산 효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산업혁명의 흐름에 따른 4차 산업혁명의 개요, 4차 산업혁명에서의 디자인,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반영한 3D 프린터를 활용한 주얼리 생산 가능성을 확인한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다양한 기술 중에서 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 융합현실, 3D프린터에 대해 서술하였고 주얼리 디자인에 있어 생산 활용가능성이 높은 3D 프린터를 중점으로 연구한다. 연구방법은 국내외 논문 및 단행본을 포함한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파악하고 3D 프린터에 관한 조사 및 분석을 토대로 3D 프린터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 방식에 따른 종류를 파악하여 사용되는 재료를 탐색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기술이 연결되어 영역 구분 없이 융합되고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보다 넓게 작용되어 생산 범위 및 가능성을 넓혀가고 있다. 따라서 3D 프린터의 활용 및 적용 방안이 점점 확대될 것으로 사료되어 본 연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서의 3D 프린터 기술을 분석하고자 한다. 더불어 3D 프린터를 활용한 주얼리 생산 개발에 있어 다양한 범위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측하여 이에 대한 폭 넓은 가능성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