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직접투자가 중국의 산업집적도에 미친 영향 --- 쓰촨성을 중심으로

Abstract

21세기에 들어와 중국이 많은 분야에서 눈에 뜨이는 성장을 얻었다. 건국 초기부터의 가나남과 낙후함 속으로 부터 지금은 혁신성장을 촉진하고 전세계 생산총치가 NO.2인 대국으로 변환했 중국이 아주 큰 폭으로 역전했다. 발전과정중에 거대한 규모의 기술과 자금을 투자해야 한다. 외국인 직접투자가 국가 또는 정부의 투자 이외에 제일 중요한 투자구성로서 지역발전 산업혁신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이 담당하고 있다. 쓰촨성이 중국 중서부지역에서 인구가 제일 많고 경제생산치가 제일 높고 현대화 정도가 제일 깊은 지역이다. “서부대개발”, “일대일로”발의의 제기에 따라서 중서부지역의 중요성이 나날이 급증하고 있다. 그리고 전국 경제성장율이 계속 느려지고 국가의 투자중심이 서쪽으로 이동하는 큰 배경하에 쓰촨성이 중국서부의 풍향계로서 사회 여러 방면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본 논문이 쓰촨성이 주요연구대상으로 선택해 외국인 직접투자(FDI)가 지역 산업집적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겠다. 공업제조업은 형성주기가 길어 투자 규모가 크고 형성된 이후 옮기기가 어려운 산업대표로서 이번 연구의 주요 분석 산업이 되었다. 먼저 각각 십여개 샘플 산업의 산업집적도를 구했다. 쓰촨성의 성정부 위치한 성도시와 주변 대표도시 충칭시와 전국 대표도시 북경식이 서로 FDI활용도를 비교해봤다. 성도시가 첫음에 완전 약세를 갖고 있지만 그후에는 점점 더 높은 승장율을 창출해 가지고 이제와서 벌써 충칭시를 이겨낸 상태다. 전국에서의 점유율도 계속 증가세로 보인다. 이어서 , , , , 와 같은 통계변수를 선택해 계량보형을 만들었다. 각각FDI만이 산업집적에 대한 미친 영향; 각 변수를 다 도입해 산업집적에 초래된 영향; 서로 다른 생산요소인 산업이 FDI를 유입으로 인해의 서로 다른 반응; 그리고 서로 다른 집적도하에 각 통계변수의 효과변화등을 분석해봤다. 최종결과는 FDI가 산업집적에 대한 현저한 정의 관계를 갖고 있다 것을 알 수 있ㄷ. 이런 효과가 특히 노동력 집약형산업에서 뚜렷하다. 반면에 자본&기술 집약형 산업에서는 집적효과가 상대적 약한 편이다. 이중에 원인이 아래와 같이 몇가지로 정리 해봤다. 쓰촨성이 노동력 자원이 풍부하고 자질이 높면서 상대적인 인적비용이 저렴한 편이다; 물산이 풍요롭고 많은 종류의 음식,음료, 양주산업등 가공제조업한테 충분한 원자재공급이 가능하다; 반면에는 자본&기술집약형 산업이 현지브랜드가 인지도가 높고 산업시스템이 벌써 오랫동안 발전해 왔으니 해외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낮고 시장지위도 노동력집약형산업보다 많이 낮은 편이다. 이런 현황에 대한 현지정부가 많은 힘써서 웃한 외자기업들이 유입시키고 있다. 현지기업들한테 발전활력이 더해 혁신성장을 하기 위한 것이다. 마지막에서 적자가 쓰촨성 또는 중국 서부지역 미래의 발전방향과 각 지역의 차별화 우위를 형성함에 있어서 실용적인 의견과 관점을 나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