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중심의 복합상업시설 실내 공공공간 아트리움의 서비스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Abstract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대형 복합상업시설은 생활에서 갈수록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다. 물질적인 삶이 풍부한 사회에서는 복합 상업 시설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는 단순한 물질적 수요에서 정신적 향락으로 상승하였다. 전통적인 상업 시설은 이미 고차원적인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다. 사용자들은 상업시설 내 공공공간에 대한 요구가 디자이너들의 디자인할때 포인트로 작용한다. 건물 내부의 기능도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원화하고 있다. 규모가 큰 복합상업시설은 교통, 쇼핑, 오락, 등의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 전통적인 상업시설이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복합상업시설은 이용자들에게 다원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능한 모든 연령대의 사용자를 만족시키다.대형 복합 상업 시설은 다원적인 주제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가져다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서울 4개 복합상업시설을 선정하였다. 복합상업시설의 내부 공공공간을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복합상업시설의 공공공간은 1층 진입공간, 아트리움, 보행로, 교차로를 포함한다. 복합상업시설의 공공영역은 기능면에서 주로 집산, 교통소산으로 표현된다. 사용자의 소비 외의 휴식, 교류 등 활동 니즈를 만족시킨다. 사용자에게 공공 활동 공간을 제공한다. 복합상업시설의 실내 공공공간은 계절, 기후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고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사용자의 체류기간을 연장할수 있다. 공간 디자인은 사용자의 체류 기간과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공간 디자인은 복합상업시설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복합상업시설의 공공공간은 단순한 매개공간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감성공간이다. 사용자의 공간에 대한 체류시간과 장소에 대한 정체성을 증가시키고, 시설 활성화 효과를 발휘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의 내용을 디자인했다. 조사결과를 SPSS로 분석하여 사용자 중심으로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제기하다. 본 연구에서는 2개의 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설문 방법과 인터뷰 조사 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의견을 분석하여 총괄해 내다. 복합상업시설 실내 공공공간 사용자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사용자가 복합상업시설의 외식, 쇼핑, 오락 등이 일체화된 공간을 선호하지만사용자는 복합상업시설 내부공간을 사용하며 복잡한 공간 구조 때문에 사용자가 항상 방향을 못 잡곤 한다. 사용자가 처음 공간을 방문했을 때 공간의 기본적인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없다. 복합상업시설 공공공간은 디자인에 있어서 천편일률적이다. 공간은 개성적인 디자인이 부족하며, 공간은 디자인의 세부 사항에 있어서 매력적인 부분이 없다. 따라서 공간의 접근성이 낮다. 사용자의 진정한 니즈를 이해하려면 다양한 조사방법으로 사용자를 조사해야 한다. 데이터를 수집 후에 SPSS로 종합분석을 실시한다, 다양한 조사 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진정한 니즈를 찾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