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그리고,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의 역할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전국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청소년패널(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자료 중에서 6차년도(2016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대상은 다문화 가정 의 청소년 14세부터 18세까지의 패널을 구축하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종단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6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한 이유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사회적 위축,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수집하고 있으며, 6차년도 데이터까지 공개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중에 서 다문화 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를 통해 1,329명의 데이터를 제공받아 연구 문제에 기초하여 결측치를 발생시키는 자료를 제외하고 다문화 가 정의 청소년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1를 사용하였고, 분석 과정을 거치고 추정된 매개효과의 통계적인 유의성은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문화적응 스 트레스와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의 역할은 어떠한지에 대한 검증은 Process Macro Model 4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사회적 위축과 정적 상 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삶의 만족도와는 부적상관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사회적 위축과 삶의 만족도 간에도 부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와는 부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위축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다문화 청소년이 자신의 삶 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고, 다문화청소년의 문화 적응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도에 있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위축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 구의 후속 연구를 위한 제한점과 제언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