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의 스포츠참여가 부부갈등관리 및 결혼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기혼여성의 스포츠참여가 부부갈등관리 및 결혼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스포츠를 참여하는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04명을 유효표본으로 설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ver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첫째, 직업 유·무에 따른 스포츠참여인식, 부부갈등관리 및 결혼생활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 인식은 직업이 없는 집단이 높게 나타났으며, 성역할공유는 직업이 있는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나이에 따른 스포츠참여인식, 부부갈등관리 및 결혼생활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 인식, 통제,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는 30대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결혼 년 수에 따른 스포츠참여인식, 부부갈등관리 및 결혼생활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 인식은 5년 이하가 높게 나타났으며, 조정은 21년 이상, 통제는 5년 이하가 높게 나타났고,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는 5년 이하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자녀수에 따른 스포츠참여인식, 부부갈등관리 및 결혼생활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조정은 자녀수가 2명일 때, 통제는 자녀수가 1명일 때 높게 나타났으며,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는 자녀가 없는 경우에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소득수준에 따른 스포츠참여인식, 부부갈등관리 및 결혼생활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 인식, 사회적 인식, 성역할공유에서 400~600만 원미만이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스포츠참여횟수에 따른 스포츠참여인식, 부부갈등관리 및 결혼생활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 인식, 사회적 인식, 전반적 만족감, 성역할공유에서 주4~5회가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스포츠참가형태에 따른 스포츠참여인식, 부부갈등관리 및 결혼생활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회피는 다른 사람과 참가하는 형태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제와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는 남편과 참가하는 형태가 높게 나타났다. 스포츠참여인식과 부부갈등관리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 인식은 회피와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사회적 인식은 조정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스포츠참여인식과 결혼생활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인식과 사회적 인식은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갈등관리와 결혼생활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회피는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에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정은 정(+)적인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제는 공유시간향유와 성역할공유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참여인식이 부부갈등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신체적 인식은 회피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인식은 조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참여인식이 결혼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신체적 인식은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인식은 전반적 만족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갈등관리가 결혼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회피는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정은 전반적 만족감, 공유시간향유, 성역할공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는 성역할공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