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2 0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지역 주민의 이사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Title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지역 주민의 이사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Residents’ Intention to Move out in the Urban Neighborhood Regeneration Area
Author
김민경
Alternative Author(s)
Kim, Minkyung
Advisor(s)
고준호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재생 사업의 유형 중 근린재생 일반형은 노후불량지역이라는 특성상 주민들이 거주하고 활동하는 일상공간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직접적으로 체감하는 사업유형이다. 이 연구는 주민들에게 노후주거지의 환경이 개선되고 주민공동체의 활성화 실현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제시하는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자발적 이사의향을 나타낸 주민이 14.7%나 나타나 그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송정동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수행한 ‘송정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주민 설문조사’에서 563개의 유효한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각 변수의 영향력을 알 수 있는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이사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고, 변수 간 상호작용을 검토하여 예측력을 높일 수 있는 의사결정나무 분석방법을 통해 이사하고자 하는 주민의 특성을 분류하였다. 그 결과, 인구특성 중 연령과 거주기간, 거주환경 만족도 그리고 경제적 특성인 점유형태, 지역주민의 관심도에 해당하는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선정 인지여부가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의사결정나무 분석모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로는 주택유형이 이사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지역 주민의 관심도에 해당하는 초등학교·유치원 등 공공교육시설의 중요도, 휴식공간의 중요도가 유의한 변수로 도출되었다. 의사결정나무 분석모형에서는 경제적 특성의 직업 중 자영업자와 골목정비, 마을버스 관련 중요도가 이사의향에 유의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지역 주민의 이사의향 이면에 배경이 되는 사회경제적 상황 등을 이해하고 도시재생사업계획의 수립과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한 연구 중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내에 거주하는 주민의 이사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없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691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7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