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이 실제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요지 스톡옵션이란 기업이 임직원에게 일정 수량의 자기 기업의 주식을 일정한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스톡옵션 제도를 실행하였다. 하지만 중국의 스톡옵션 제도의 경우 늦게 실행되었고 2016년에 발표한 <상장기업 스톡옵션 관리방법>은 5년밖에 안돼서 중국 상장기업의 스톡옵션 제도는 아직 성숙하지 않으며 상장기업의 스톡옵션제도는 토론할 부분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스톡옵션과 이익조정에 대한 연구 많았지만 스톡옵션과 실제이익조정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특이 중국 증권시장에서 2009년 설립된 중국 차이넥스트 시장은 상하이、심천 주식시장보다 많이 다르고 색다른 특점을 가지고 있어서 차이넥스트 상장기업은 스톡옵션과 실제이익조정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차이넥스트 상장기업의 스톡옵션이 실제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Bill(2015)과 王小燕(2017)의 연구모형을 참고하여 차이넥스트에서 상장된 기업 중에 표본 선정기준을 만족하는 2744개 기업-연도를 중심으로 차이넥스트 상장기업의 경영자 실제이익조정 수준은 기업 스톡옵션의 비중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또 차이넥스트 상장기업의 실제이익조정 수준과 스톡옵션의 기간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을 하였고 결국 스톡옵션 부여비중과 실제이익조정간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고 차이넥스트 상장기업의 경영자 이익조정 수준은 기업 스톡옵션의 비중에 따라 스톡옵션의 비중이 클수록 실제이익조정 정도는 높아진다. 또 스톡옵션의 기간이 짧을수록 실제이익조정 정도는 높아진다는 결론을 발견되었다. 주제어: 차이넥스트, 스톡옵션, 실제이익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