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연상 기억법을 이용한 중국어 한자 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중국어를 배우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을 묻는다면 대부분 학습자들이 중국어 한자라고 할 것이다. 한자 못하기 때문에 중국어 말하기만 공부하는 학생들도 많이 봤다. 그러나 중국어 한자도 의사 전달의 도구로 그것을 사용하여 일상생활의 여러 곳에서 그것을 읽고 쓰고 한다. 또한 한자는 중국 문화사에서 한자가 수행하여 온 역할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크다. 말하자면 한자는 공기나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그런 것이다. 그래서 이 논문은 한자 교육에 있어서 한자연상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가 한자를 배우는데에 있어서 재미고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유용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논문 제시하는 연상법은 세가지로 나눠져 있다. 첫째, 자형(字形)연상은 한자의 자형을 통해서 한자를 연상하고 기억하는 것이며 상형자(象形字)와 지사자(指事字) 중심으로 하였다. 둘째, 자의(字意)연상은 한자의 부건(部件)을 통해서 배우는 방법이다. 주로 회의자(會意字)와 형성자(形聲字) 중심으로 하였고 마지막에 자원(字源)연상은 전주자(轉注字)와 가차자(假借字) 이용하여 원시 형태인 한자를 고찰하며 그 글자의 본의를 이해하고 또한 그 의미가 어떠한 의미로 확정되어 나가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한자연상법은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에 대해 인증하기 위해서 경기도 소재 N대학교에 개설된 중국어 초급반을 대상으로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수업하기 전에 먼저 학계의 기존 연구 성과에 대한 정리를 통해 초급 중국어 학습에 필요한 필수 한자를 선정하였다. 그 다음에 선정한 한자들을 빈도수가 제일 높은 한자를 이용해서 한자연상법을 활용한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수업을 참여한 학생 대상으로 종합 시험을 실시하였다. 종합 시험점수는 SPSS PASW Statistic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보통반 보다 자형(字形)연상반, 자의(字意)연상반과 자원(字源)연상반의 학생점수는 활신 높게 나왔다. 마지막에 설문 조사를 통해 한자연상법을 활용한 한자 능력(흥미도, 자신감,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논의하면 한자연상법은 긍정적인 교육 효과가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