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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한국의 제3자 결제 시스템에 대한 비교분석:Alipay와 Samsung Pay 중심으로

Title
중국과 한국의 제3자 결제 시스템에 대한 비교분석:Alipay와 Samsung Pay 중심으로
Other Titles
Comparative Analysis of Third Party Payment Systems in China and Korea:Focused on Alipay and Samsung Pay
Author
유미기
Alternative Author(s)
LIU MEIQI
Advisor(s)
이욱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컴퓨터, 인터넷,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은 이미 우리 생활의 여러 분야로 진출했고 회사나 가정, 개인은 인터넷을 통해 자원을 얻으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2020년 3월까지 현재 중국 네티즌 수는 9억400만 명이고, 전국 네티즌이 휴대전화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비율은 99.3%에 달한다. 25년간의 고속 발전을 통해 중국은 인터넷 인구 대국으로 되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규모도 34조8100억 위안에 달한다. 모바일 인터넷 결제 보급률은 전 세계 평균의 3배 수준이다. 한편, 선진국인 한국의 인터넷 보급률이 92.4%이고, 2016년 전자결제는 현대사회에서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전자상거래와 새로운 결제 방식의 출현을 촉진했다. 비금융 분야의 주류로 자리 잡은 온라인 결제는 연중 11조7810억 위안으로 일 년 내내 시장 대다수를 차지했고 2017년에는 39조9900억 원으로 1년 만에 3배로 증가했다. 온라인 결제의 하루 평균 거래 건수는 2016년의 85만9000건에서 2018년의 362만7000건으로 4배 증가했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전자상거래와 새로운 결제 방식을 촉진했음을 알 수 있다. 온라인 결제를 비금융 분야의 주류 사업으로 성장시켜 시장 점유율을 연중 내내 높여온 만큼 결제수단이 인터넷에 접목되면 새로운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본문 연구 목적은 문헌 분석, PEST 분석을 통해 중국과 한국은 제삼자 결제시스템에 대한 긍정 점과 부정 점을 파악하고 중국 알리페이와 한국 삼성페이를 놓고 각각 장단점을 분석하고 SWOT와 AARRR를 통해 제3자 결제시스템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둘째, 중국 알리페이의 한국 시장 진출 장단점을 분석하고 자체 바로잡아야 할 문제점과 향상해야 할 부분을 분석하다.셋째, 삼성페이의 시장 분석과 중국 시장 진출 장단점을 분석하고 자체 바로잡아야 할 문제점과 향상해야 할 부분을 분석하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846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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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FORMATION SYSTEMS(정보시스템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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