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및 염기 촉매 하에서 W/O 마이크로 에멀젼법을 이용한 실리카 나노 입자의 제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나노 크기의 실리카 입자를 염기및 산 촉매 하에서 W/O 마이크로 에멀 젼법을 이용하여 제조 하였다. 본 실험을 통하여 염기 촉매 하에서 10.5 nm 크기의 입자를 생성할수 잇었으며, 물의 양이 증가할수록, 그리고 NH3의 농도가 감소할수록 입자의 크기는 작아지는 결과를 얻었다. 한편 HCl, HNO3의 산 촉매 조건에서는 온도의 증가에 따라 입자의 크기는 증가 하였으며, 특히, HCl의 경우에는 25'C 까지 입자의 크기가 증가한후 점점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