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육 / 사회·문화 변동에 따른 여가스포츠 활동 경향에 관한 고찰

Abstract

여가스포츠는 21C의 현대인들에게 스포츠참여 활동을 이끌어주며, 여가스포츠를 통한 문화의 창조자로서 또는 수행 구성원으로서 그 참여자에게 스포츠 문화의 선택 기준을 다양하게 늘려준다. 그리고 이러한 참여활동은 개인의 삶에 새로운 변화를 주며, 스포츠의 평등화와 대중화를 만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후기자본주의 틀 속에서 여가스포츠의 미래 상황들을 예측하고 대처하기 위해 스포츠의 문화변화를 전망해 보았다. 이 글은 Pociello의 `현대 여가스포츠의 미각(Le go^ut socie´te´ loisir sportif du contamporain)`에 대한 내용과 사항들을 다시 수집하여, 재처리하고 재구성한 정보들로서 그가 주장한 여가스포츠경향들 중, 다섯 가지의 여가스포츠 취향의 문화적 변화에 대한 경향들을 중점으로 발전시켜 보았다. 그 다섯 가지 여가스포츠의 주요경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활동에 따른 수련방식들이 개별화 또는 개인화 경향이다. 즉 각 개인의 신체 동작이 갖는 신체 이미지에 대한 표현적인 힘의 뚜렷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그것은 전통적 관습에 의한 스포츠 활동의 경험은 오늘날 "개별성" 혹은 "개성의 창출"을 위한 참여형태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전통적으로 해왔던 스포츠들을 도시로부터 벗어나 교외에서 즐기려는 경향과 함께 자연친화적인 스포츠활동을 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확대하고 있다. 즉 자연의 매력과 생명의 귀중함을 깨닫게 하는 생태학적 활동의 스포츠 문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셋째, 오늘날 대중들은 도시팽창과 과중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등 기분전환의 활동들에 충분한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대중의 기호가 변덕스러워지는 현상과 함께 신선한 스포츠 기호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스포츠 활동들을 결합하거나 혼합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넷째, 정보화 시대의 출범과 함께 현대성을 상징하는 가장 완전한 기술과 다양한 첨단과학으로 만들어진 스포츠기구나 장비 등을 Hi-tech(테크놀로지)적으로 이용한 스포츠 문화 경향이 더욱 더 확대되는 추세이다. 다섯째, 대부분의 스포츠 활동들을 자유롭지만, 불확실한 또는 알려지지 않은 커다란 대자연과 자유의 공간 속에서 행해지는 모험적 스포츠형태 활동에 대한 욕구가 확산되는 경향이다. In our society, sport activities have contributed to the revival and recreation of human-beings. The participation in sport is beneficial both for individual and society as a who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dict future trends of sport activities in this constantly changing society. Several factors can be identified in terms of future changes and trends in sport. First, sport activities may be consumed by means of individualized ways. That is, an individual is likely to involve in self-oriented and self-expressive activities. Second, people are inclined to enjoy sport in outdoor. This implies that sport experience can provide aesthetic achievement through ecological involvement. Third, sport activities may be combined and modified into a newly developed sport, which can meet diversified needs of customers. Fourth, with the development of high technology, sport equipments and facilities will be technologically advanced and utilized. Finally, adventure sports will gain popularity in the near 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