華夷觀念在朝鮮

Abstract

본 논문은 朝鮮 500년간 지녔던 華夷觀念이 어떻게 朝鮮의 대외관계에 반영되었으며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를 파악하였다. 朝鮮의 華夷觀念은 朱子學의 영향을 받아 크게 성행했는데 전반 明나라를 섬겼을 때와는 달리 후반 淸을 섬길 때는 커다란 장애물로 등장하게 된다. 결국 이는 反淸崇明운동으로 나타났으며 이 과정에서 망국까지 초래하기도 하였는데 2차례에 걸친 胡亂이 그것이다. 결론적으로 국제 정세를 파악하지 못하고 낡은 사상을 墨守함으로써 국가 민족이 당한 고통이 심대하다는 것을 볼때 현실을 벗어난 敎條주의가 얼마나 위험한 지를 잘 보여준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