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4C와 디자인적 사고 기반 무용교육프로그램의 구성 가능성과 교육적 함의

Abstract

현재 우리는 초시대 즉, '뛰어넘다'란 뜻의 '초(超)'가 내포하고 있는 혁신(Hyper-Innovation)의 의미가 부각된 초융합 · 초연결 · 초지능을 포함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보다 경쟁력 있는 창의적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21세기 미래 사회를 대비한 교육은 4C 즉,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협업능력(Collaboration), 비판적 사고능력(Critical thinking), 창의력(Creativity)을 핵심역량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를 하는 핵심역량 개념을 적극 반영하였다. 이러한 교육의 흐름은 각 교과의 토론중심 학습, 협력 학습, 프로젝트 활용 등을 통해 학습자들이 수업에 직접 참여하여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창의성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교육방법의 다양한 시도를 제시하고 있다. 디자인적 사고는 모든 문제 상황을 협업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 안에서 창의성이 상호작용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접근법을 수정하며 경험으로부터 문제 해결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4C함양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기반 무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 과정에서 경험되어지는 4C함양의 의미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핵심역량4C와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무용교육프로그램의 구성 가능성과 교육적 함의를 탐색하는데 다음 세 가지 목적을 두었다. 첫째, DBDE 프로그램의 목표와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둘째, DBDE 프로그램에서 4C를 어떻게 확장시킬 수 있는가?, 셋째, 4C확장을 위한 DBDE 프로그램의 교육적 함의는 무엇인가?. 디자인적사고 기반 무용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자료조사를 통해 예비연구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1차 프로그램의 실행과 반성, 재구성 단계를 거쳐 2차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2차 프로그램의 실행과 반성, 재구성의 순환적 단계를 거쳐 최종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1, 2차의 프로그램의 적용과정에서 경험되어지는 4C 함양의 의미를 해석학적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4C확장을 위한 DBDE 프로그램의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능력은 정보와 지식을 교환하는 과정, 무용을 수행하는 과정, 자신을 표현하는 과정,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탐색되었다. 움직임을 통한 몸의 언어로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며, 자신을 이해함과 동시에 타인을 이해하고, 의사전달 하는 방법을 아는 기회를 제공하며 움직임 언어로서 몸으로 소통하며 움직임의 형상화로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그 교육적 함의가 있다. 협업 능력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와 진행과정을 공유하고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할 때 그 역량이 탐색되었다. 협업을 통한 움직임 경험은 신체의 발달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지식을 제공해주고 무용을 수행하고, 만들고,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고 타인의 의도를 읽으려는 행위를 통해 정보와 지식이 공유되며, 협업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기 역할에 책임을 다 할 때 그 교육적 함의가 있다. 비판적 사고 능력은 비판적 사고능력은 문제해결을 위해 정립하는 과정에서 발견과 발견 된 것을 정당화하는 과정에서 탐색되었다. 타인을 이해하고, 사회현상을 인식하며 발견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에 동기를 주고 그에 따른, 만족스러운 결과로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자발적인 성찰에 그 교육적 함의가 있다. 창의력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유창성, 창작과정에서의 독창성, 활동과정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으로 함양되어짐이 관찰되었으며 모든 과정에서의 원동력이며, 자유로운 상상에서의 독창성, 개성을 살린 표현의 무제한, 다양성을 존중해주는 마음에 대한 자율성에 그 교육적 함의가 있다. 따라서, 4C함양을 위한 DBDE프로그램은 첫째, 21세기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 기반 무용교육방법의 새로운 접근이며, 둘째, DBDE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되어지는 혁신적인 문제해결력의 성찰을 통한 자기역량 개발이며 셋째, 4C함양을 위한 다양한 분야, 다양한 연령층에 대한 DBDE 프로그램 적용 가능성으로 무용교육의 저변확대이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예술교육으로서 무용교육이 갖는 가치를 높이 평가할 수 있었고, 무용교육 안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성, 경험성, 상호주관성이 21세기 핵심역량인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력 함양에 큰 의미로 확장됨을 탐색할 수 있었다. 또한 문제해결의 새로운 방법론으로 제시되고 있는 디자인적 사고를 무용교육에 적용하여 핵심역량4C와 디자인적 사고 기반 무용교육프로그램 구성 가능성을 탐색함으로써 새로운 접근방식의 교육을 제시하였다. 배우고, 학습하고, 경험 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를 정립하고 해결하며 다양한 아이디어로 목표를 달성하는 창의마인드를 기를 수 있는 교육이 21세기의 미래형 교육이라면, 4C함양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 기반 무용교육프로그램이 미래형 교육으로서 한 모델로 자리매김하길 바라며, 4C함양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 기반 무용교육프로그램이 모든 분야에서 활용되어 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