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대학생의 전문체력요인 특성분석 - 한국무용과 현대무용 중심으로 -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무용과 현대무용 전공 간 전문 체력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 분석하여 차이를 규명하고, 전문 체력요인을 추출하여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의 개별화 된 전문 체력 훈련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2020년 현재 경기도 지역에 소재하는 대학교 무용과에 재학 중인 여성 한국무용전공자 20명, 현대무용전공자 2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선행연구 권태원, 2017; 고기준 외 11명, 2008 타당도가 인정되는 요인 8개의 근력, 근지구력, 순발력, 민첩성, 평형성, 유연성, 전신반응, 등속성 근기능의 하위요인 10개에 대한 체력측정을 진행하였다. 체력측정 항목별로 한국무용과 현대무용 전공 간 독립 t-test(Independent t-test)를 적용하여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M±SD)를 산출하여 유의수준 a=.05 수준으로 설정하여 집단 간 평균의 차이를 분석, 집단 간 요인분석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상호 간의 관련성 높은 변수들을 묶어 대표할 수 있는 새로운 요인들을 규명하였다. 이상의 측정방법과 자료처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데이터를 토대로 탐색적요인분석(EFA)의 직각회전 중 베리멕스 회전방식으로 Kaiser가 고안한 고유값 1.0 이상을 기준으로 설정하여 한국무용과 현대무용 전공 간 잠재요인들을 추출해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무용전공대학생의 전공 별 전문체력 요인은 각 각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1)은 채택되었다. 2. 무용전공대학생의 전공 간 전문체력은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2)은 채택되었다. 3. 무용전공대학생의 전공(한국무용, 현대무용)간 전문 체력요인의 차이는 있을 것이다. 가설3)은 채택되었다. 이를 종합해보면 한국무용, 현대무용 전공 간 전문체력요인을 요구하는 기능적인 움직임 특성에 따라 영향을 미쳤으며, 보다 뚜렷하게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의 요구되는 전문 체력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공별 개별화 된 체력 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로써 적합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