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획 및 실행단계의 성공요인:서울교통공사 실증사례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기업의 긴급한 필수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추진함에 있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획 과정과 혁신을 실행하는 과정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대한 주제를 프로세스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먼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기획단계에 대해서는 여러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그 중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같이 기술 주도적 경영혁신을 추진하는데 유효한 프레임워크로 판단되는 NEBIC이론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지식, 디지털 비즈니스 기회인지, 혁신 성과 기대, 혁신 의지 등의 변수들이 서로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혁신 실행으로 이어지는지 프로세스적 관점에서 연구하였으며, 이를 위해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직접 추진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실증하였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실행단계에 관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행에 효과적이라 판단되는 애자일(agile) 방식을 근간으로 애자일 12원칙의 어떠한 원칙이 성공요인으로 조직원들에게 받아들여지는지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어 연구하고 실증하였다. 이를 위해 역시 서울교통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통계·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