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붕괴 저항성능 해석을 위한 부분골조 모델

Abstract

구조물 모델의 연쇄붕괴저항성능해석을 위해 슬래브의 3차원 효과, 인접경간의 연속석, 상부층의 대체경로를 통한 응력재분매를 고려하여 3차원 전체골조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비록 모델링 및 해석시간과 데이터양의 감소를 위해 1차원 부재 및 접합부와 2차원 슬래브 모델을 3차원 전체골조에 적용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상구조물의 규모가 크기때문에 여전히 많은 모델링 및 해석시간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순간적인 기둥제거에 의한 영향경간의 수와 부분골조 외부영역 기둥들의 휨강성을 고려하고 휨거동의 모사정도에 따라 세 레벨로 구분하여 부분골조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였다.